6일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비판 목소리
레이더 가동 논란에 대해선 언급 회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6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신청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며 구체적인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방송된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정부로선 (이번 사안을)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국제법에 근거해 의연한 대응을 취하기 위해 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를 관계 성청(省廳·부처)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기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지만, 외국의 사법부 판결을 비판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기업인 신일철주금의 강제징용 피해자 변호인단은 지난해 12월 31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신일철주금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신청한 바 있다.

이는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따른 것이다. 변호인단은 지난해 두 차례나 신일철주금 본사를 직접 방문해 협의를 요청했지만 신일철주금 측은 면담조차 거부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NHK 프로그램에서 최근 우리 해군의 북한 조난 선박 구조 과정에서 발생한 레이더 가동 논란과 관련해선 “레이더 조사(照射)에 대해선 방위성이 공표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만 거론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