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의 채팅방 내에서 관리 가능…메모‧사진‧링크‧동영상 등 모아볼 수 있어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카카오톡에서는 하루에도 수많은 메시지와 사진, 동영상 파일들이 오갑니다. 여러 채팅방에서 오가는 파일들을 한 번에 관리하기는 쉽지 않았죠. 카카오톡에서 새롭게 선보인 ‘서랍’ 기능을 활용하면 이 파일들을 한눈에,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아볼게요.

Q 카카오톡 파일 어떻게 한 번에 관리해요?

A 서랍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카카오는 3일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다양한 콘텐츠들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서랍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톡 서랍은 채팅하며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 등을 나와의 채팅방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 서랍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 카카오톡 첫 화면에서 내 프로필을 클릭한 뒤 나와의 채팅방에 진입해 우측 상단에 있는 사이드 메뉴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메모,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누르면 모든 채팅방에서 공유한 콘텐츠들이 최신순으로 보여집니다.

Q 검색도 가능한가요?

A 네. 검색도 가능합니다. 방대한 파일들을 한 번에 찾기란 쉽지 않죠. 여러 파일들을 한눈에 볼 수도 있고 또 검색도 할 수 있어요.

Q 전체 보기 모드만 지원하나요?

A 전체 콘텐츠 보기가 기본 값이지만 채팅방 단위로 선택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중요 표시도 가능해 중요한 자료만 따로 모아서 볼 수도 있어요.

Q 메모 기능에서 추가 기능도 지원된다는데요?

A 나와의 채팅방은 중요한 파일을 보내기도 하지만 소소한 메모도 많이 남기는 공간으로 사용됐습니다. 이런 점을 반영해 나와의 채팅방에 글자를 입력하면 메모지 형태로 자동 변한돼 저장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메모 합치기, 전달하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 역시 중요 표시를 통해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Q 서랍 기능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A 카카오톡 내에서 오가는 수많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휴대전화 기기를 변경하거나 분실해도 중요한 데이터를 분실하지 않고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카카오 측은 향후에 인공지능 기술도 접목해 데이터를 음성으로 찾을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나와의 채팅방이 일종의 비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