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코스피 200 변동성추세 추종

하나금융투자가 발행하는 양매도 ETN(상장지수증권)이 다음주 상장한다. 콜·풋 옵션을 동시에 매도하여 프리미엄 수익을 적립하는 양매도 전략을 구사하지만 추종 지수 등락에 따라서 비대칭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그래프=한국거래소
하나금융투자가 발행하는 양매도 ETN(상장지수증권)이 다음주 상장한다. 콜·풋 옵션을 동시에 매도하여 프리미엄 수익을 적립하는 양매도 전략을 구사하지만 추종 지수 등락에 따라서 비대칭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그래프=한국거래소

하나금융투자가 발행하는 양매도 ETN(상장지수증권)이 다음주 상장한다. 콜·풋 옵션을 동시에 매도하여 프리미엄 수익을 적립하는 양매도 전략을 구사하지만 추종 지수 등락에 따라서 비대칭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4일 한국거래소는 하나금융투자가 발행하는 '하나 코스피 변동성추세 추종 양매도 상장지수증권(ETN)'을 오는 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상장하는 양매도 ETN은 '코스피 200 변동성추세 추종 양매도지수(Volatility index of KOSPI200, V-KOSPI 200)'를 추종하며 코스피 200 콜·풋 옵션을 동시에 매도하여 프리미엄 수익을 적립하는 양매도 전략을 구사한다.

하나 코스피 변동성추세 추종 양매도 ETN은 월평균 시장변동성 대비 옵션 최종거래일 시장변동성의 변화율에 따라 결정되는 수익구조에 맞춰 콜·풋 옵션을 매도한다. 옵션 포지션 조정 주기는 10거래일로 시장변동성 변화를 재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옵션 포지션도 조정한다. 이 때 추종 지수의 등락에 따라서 비대칭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우선 옵션 최종거래일에 V-KOSPI 200이 1개월 평균 대비 6% 미만으로 상승 또는 하락하면 코스피 200의 4% 외가격(Out of the money) 콜·풋 옵션을 각각 매도한다. 스트랭글 매도 전략을 활용한 양매도 ETN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구조다. 이 경우에는 10거래일 후 변동성 변화를 점검하지 않는다. 

반면 옵션 최종거래일에 V-KOSPI 200이 1개월 평균 대비 6% 이상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비대칭적 스트랭글 매도 전략이 실행된다. 예를 들어 옵션 최종거래일에 V-KOSPI 200이 1개월 평균 대비 6% 이상 하락하면 코스피 200의 3% 외가격 풋옵션과 6% 외가격 콜옵션을 각각 매도한다. 이어 10거래일 뒤 V-KOSPI 200이 직전 최종거래일 대비 6% 이상 상승하면 풋옵션을 매수해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제거한다. 

옵션 최종거래일에 V-KOSPI 200이 1개월 평균 대비 6% 이상 상승했을 경우에는 코스피 200의 6% 외가격 풋옵션과 3% 외가격 콜옵션을 각각 매도한다. 6% 이상 하락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10거래일 후에 V-KOSPI 200이 직전 최종거래일 대비 6% 이상 하락하면 콜옵션 매도 포지션을 제거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기초지수 구조의 특성상 보합 시장에서 제한된 위험 및 안정적 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지수가 급등락하는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투자시 유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