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주의적 구조 방해” 지적…일본에 사과 촉구

국방부가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상공에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 모습(노란 원)으로 해경 촬영 영상이다. / 사진=연합뉴스
국방부가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상공에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 모습(노란 원)으로 해경 촬영 영상이다. / 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우리 광개토대왕함이 일본 초계기를 겨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는 일본 측의 주장과 관련, 우리 함정이 사격통제 레이더(STIR)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 초계기가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반박하는 4분26초 분량의 동영상을 4일 공개했다.

‘일본 해상초계기 저공 위협비행과 허위 주장에 대한 대한민국 국방부 입장’이란 제목의 첫 화면에서 국방부는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방해행위를 사과하고 사실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달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에 일본 해상자위대의 초계기가 접근했을 때 상황이 담긴 영상이 나온다.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표류 중인 북한 어선에 대한 구조 활동을 벌이는 장면과 함께 탈진한 북한 주민에게 따뜻한 물을 줘야 한다는 구조대원의 목소리가 들린다.

 

우리 해군과 해경의 인도주의적 구조 활동 중 일본 해상초계기 P-1이 접근하는 장면도 나온다. 국방부는 “일본 초계기는 왜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현장에서 저공 위협비행을 했습니까”라고 물었다.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과 해경의 구조활동을 촬영한 장면도 있었다.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상공 150m, 500m 거리까지 접근했다. 국방부는 이에 대해 “일본에서 공개한 영상을 보면 초계기도 구조상황을 인지하고 있었다”며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중인 함정에 비신사적인 정찰 활동을 계속하며 광개토대왕함의 인도적 구조작전을 방해하는 심각한 위협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호 간 우발적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장한 군용기가 타국 군함에 저공 위협 비행을 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 초계기가 우리 군함 위를 왜 저공 위협비행을 했는지 일본은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그러면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의 레이더 전파를 탐지한 이후에도 광개토대왕함 주위를 계속 저공비행했으며 회피기동도 하지 않고 광개토대왕함 쪽으로 다시 접근하는 상식 밖의 행동을 보였다는 점을 근거로 광개토대왕함이 초계기를 겨냥해 화기관제(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는 일본 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우리 해군은 우방국 해상 초계기에 어떠한 위협행위도 하지 않았다”며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활동 중이었던 우리 함정을 향해 위협적인 저공비행을 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