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통해 판매목표 달성, 미래 생존 전략을 통한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발전적 노사관계 틀 유지 등 추진 계획 밝혀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3일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가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판매기록으로 흑자전환을 이루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최 대표이사는 “지난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악재가 겹치면서 생태계 붕괴 우려까지 불거지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런 악조건에서도 쌍용차는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문기업으로의 명성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쌍용차는 티볼리, 렉스턴 브랜드 등 주력모델의 선전으로 내수에서 9년 연속 성장세를 달성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3위의 입지를 굳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는 경쟁사와 달리 9년 연속 무 분규를 실현해 온 안정적인 노사관계 덕분으로 더욱 큰 의미를 담고 있다”며 “사회적 대 타협을 통해 지난 10년간의 해고자 복직문제를 종결 지은 것은 대한민국 노사관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올해 업황은 어둡게 전망했다. 최 대표이사는 “한국 경제가 저성장 구조가 고착화 될 것이란 우울한 전망 속에 자동차산업의 위기는 올해 들어 더 구체화되고 깊어지는 형국”이라며 “더구나 세계경제 회복 지연으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수요 정체와 국내 시장의 역 성장은 한층 치열한 시장 경쟁을 촉발 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그나마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SUV 시장의 성장세는 쌍용차에겐 큰 기회”라며 “이날 첫 선을 보이는 렉스턴 스포츠 칸을 포함해 올해에도 새로운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올해 ▲흑자기조 정착을 위한 판매목표 달성 ▲미래 생존 전략을 통한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발전적 노사관계 틀 유지 등의 경영 방침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 대표이사는 “그간 쌍용자동차는 티볼리를 시작으로 렉스턴 브랜드까지 SUV모델의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이뤄왔다. 올해 코란도 신규 후속모델까지 가세하면 쌍용자동차의 SUV 라인업은 이제 완전히 새로워진다”며 “그만큼 올해는 쌍용자동차가 새로운 판매기록으로 흑자전환을 이루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쌍용자동차 임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