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 미래 대응, 조직 혁신 등 3가지 부문 강조…정몽구 회장 “‘품질’, ‘안전’, ‘환경’ 완벽해야”

현대자동차그룹 시무식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시무식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현대차그룹

 

지금까지의 성장방식에서 벗어나 우리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미래를 향한 행보를 가속화하여 새로운 성장을 도모해야 할 때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은 2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개최된 2019년 시무식에서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기존과는 확연하게 다른 새로운 게임의 룰이 형성되고 있다조직의 생각하는 방식, 일하는 방식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과 대한민국 경제의 발전을 이끈 정몽구 회장님의 의지와 품질경영’, ‘현장경영의 경영철학을 계승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시장의 판도를 주도해 나가는 게임체인저로서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그룹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몽구 회장은 정 수석부회장에게 이날 시무식에 앞서 “'품질', '안전', '환경'과 같은 근원적 요소에 대해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한 치의 양보 없는 태도로 완벽함을 구현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시무식에서 사업 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경영/조직 시스템 혁신 등 세 가지 부문을 강조했다. 사업 경쟁력 고도화와 관련해서 정 수석부회장은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여 군살을 제거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업별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생존력을 키워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미래 대응력 강화에 대해서 정 수석부회장은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와 같은 미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모든 타입의 전동화 모델을 개발하여 202544개 모델, 연간 167만대 판매를 통해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과 유연한 기업문화 도입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일상에서부터 열린 마음으로 서로 다름의 가치를 존중하고, 새로운 시도와 이질적인 것과의 융합을 즐겨달라고 제언하는 한편, “실패를 회피하고 비난하는 문화에서 탈피하여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로부터의 교훈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문화로 전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효율적인 업무는 과감하게 제거해 보다 가치 있는 업무에 임직원의 시간과 역량을 집중하는 스마트한 업무 방식을 일상화하고, 리더들이 솔선수범해 변화와 혁신의 의지를 실행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