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중앙TV 오전 9시부터 신년사 발표…트럼프 대통령과 2차 북미정상회담 의지 드러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오전 9시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북한의 주동적이면서도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조선반도(한반도)에서 평화 기류가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조선중앙TV를 통해 녹화 중계로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나라 자주 노선과 전략적 결단에 크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단계에 일어선 역사적인 한해였다”며 “평화번영 역사 쓰기 위해 마음을 같이한 남쪽 겨레에 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내 경제와 관련해 “노동당 시대를 빛내이기 위한 방대한 대건설사업들이 입체적으로 통이 크게 전개됨으로써 그 어떤 난관 속에서도 끄떡없이 멈춤이 없으며 더욱 노도와 같이 떨쳐 일어나 승승장구해 나가는 사회주의 조선의 억센 기상과 우리의 자립경제의 막강한 잠재력이 현실로 과시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조선혁명의 전 노정에서 언제나 투쟁의 기치가 되고 비약의 원동력으로 되어온 자력갱생을 번영의 보검으로 틀어쥐고 사회주의 건설의 전 전선에서 혁명의 앙양을 일으켜 나가야 한다”며 “사회주의 자립경제의 위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013년부터 매년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해왔다. 특히 올해는 이례적으로 중앙TV가 김 위원장이 양복 차림으로 신년사 발표를 위해 노동사 중앙청사에 입장하는 장면부터 공개했다. 김 위원장은 쇼파에 앉아 신년사를 읽어 내려갔다.

앞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오전 9시쯤 조선중앙TV 등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프로그램이 녹화 방송됐다. 2016년과 2017년에는 낮 12시30분에 신년사가 방송됐고, 지난해에는 오전 9시30분에 발표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올해 나라의 자립적 발전능력 확대를 강화하는 과업을 할 것”이라며 “경제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을 정비하고 실용적, 경제적 핵심 기술 양성에 집중할 것이다. 자강력 육성으로 사회주의 강국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 제도 침식하는 관료주의, 부정부패는 짓뭉개야 하며, 정세환경이 어떻게 변하든 우리식 경제건설을 다그쳐야 한다”며 “강력한 자위적 국방력은 평화수호의 담보이며 국방공업도 선진국가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남군사 분야 합의는 사실상의 불가침 선언이다. 조선반도의 항구적 평화 지대로 만드려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며 “남북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조건 없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을 재개할 의향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용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의 인내심을 오판하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