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결함 알고도 조직적으로 은폐했는지 여부 추궁

BMW코리아 사무실이 입주한 서울의 한 빌딩 외부에 붙은 BMW 로고. / 사진=연합뉴스

BMW 차량결함 은폐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경찰이 관련자들을 추가 입건하며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30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BMW코리아 상무와 임직원 4명을 자동차 관리법 위반 혐의로 최근 입건했다고 밝혔다. 해당 직원들은 차량에 결함이 발견됐을 때, 이를 본사에 알리는 부서 소속인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이들을 소환해 차량 결함을 미리 알고도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늑장 리콜했는지, 그 과정에 윗선도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여름 BMW 차량 화재를 겪은 차주들은 차량 결함을 알고도 은폐했다며 BMW계자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이후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은 조사 끝에 BMW코리아가 2015년부터 결함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결론 내리고 추가 고발 조치를 내렸다.

 

이 같은 조치에 대해 BMW 측은 화재의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 없이 리콜 조치를 내렸다”고 정면 반박한 바 있다.

 

한편, 경찰 수사가 기존에 고소 및 고발당한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과 본사 품질관리 수석부사장을 제외한 실무진들로 뻗어나가며 관련 수사가 더욱 힘을 받게 될 전망이다. 추가 정황 등을 확보하며 수사 범위를 넓히고 있는 경찰은 조만간 김효준 회장도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