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합의 때까지 카풀 중단해야”…전현희 민주당 TF위원장 “만남 동의하고 약속 어겨”

지난 26일 오후 서울역 앞에서 택시들이 손님을 태우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택시업계는 28일 카풀 서비스 관련 사회적대타협기구 출범을 논의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 주최 간담회에 불참했다. 대타협을 통해 합의안이 나올 때까지 카풀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TF위원장은 택시업계가 조건 없이 만나자는 데 동의해놓고 약속을 어겼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국회 인근 식당에서 ‘택시·카풀 문제 관련 사회적대타협기구 출범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 간담회에는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TF위원장,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여했다.

그러나 전국택시연합회,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등 택시업계 4개 단체장들은 참여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택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5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천막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대위는 “택시업계는 모든 플랫폼 회사의 카풀 서비스를 중단했을 때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중단 없이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는 없다”고 말했다.

또 “비대위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중단을 전제로 대화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현재 여당은 카풀 서비스 도입을 조건으로 정책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카풀 서비스를 중지하면 조건 없이 사회적 대타협에 참여하겠다”고 했다.

이에 전현희 위원장은 “택시 기사들의 국회 앞 대규모 시위 하루 전인 지난 19일 택시 4단체로부터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카풀 서비스 중단 여부까지 이 자리에서 허심탄회하게 논의를 해보자고 만든 사전간담회 자리다. 아무 조건 없이 만나서 대화하자는 데 택시업계도 동의해서 성사된 자리다. 약속하지 않았던 카풀 서비스 중단을 전제로 이 자리 참석하지 않은 것은 약속 위반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택시업계 주장은 이와 다르다. 임승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정책본부장은 “집회 전날인 19일 전현희 위원장이 찾아왔다. 이 날 택시업계는 사회적기구 참여 조건으로 이 기구에서 합의가 될 때까지 카풀 서비스를 중단한다는 조건을 걸었다”며 “전 위원장도 이에 동의해놓고 우리가 약속을 어겼다는 것은 거짓말이다”고 했다.

김정렬 차관은 “새해에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이런 자리를 다시 만들고 계속 논의할 수 있도록 정부 입장에서는 열린 마음으로 기다리겠다”며 “대화와 타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그동안 정부가 검토해 온 택시 산업발전 방향과 택시업계 쇄신 대책 등을 시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간담회는 택시업계 없이 비공개로 진행했다.  

 

카카오는 애초 지난 17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었으나 택시 업계의 반발에 정식 서비스 출시를 연기했다. 베타서비스는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