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파견 1명 외 최근 2명 정식 입성…식품 안전 경력 살려 전문성 발휘 기대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문재인 대통령의 식사에 앞서 식품의 안전 여부를 점검하는 청와대 경호처 검식관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신들이 최근 발탁됐다. 그동안 식품 안전 업무를 다뤘던 경력과 전문성을 청와대에서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된다. 

 

29일 청와대와 식약처에 따르면 최근 경호처 검식 담당 부서의 검식관 모집에 2명의 식약처 출신 인력이 합격했다. 서류접수와 면접, 신원조회 등 두 달 여간 전형을 거쳐 이달 초 청와대 경호처에 정식 출근한 것으로 파악됐다. 2명 중 한명은 식약처에서 연구직으로 활동한 김모 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식품 분야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기존에도 식약처는 부정기적으로 청와대 경호처 검식 담당 부서에 소속 공무원을 검식관으로 파견해왔다. 현재는 역시 식품분야 연구직 출신인 조모 씨가 경호처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청와대가 정식 전형을 거쳐 검식관을 선발한 것은 이처럼 각 기관으로부터 파견 받은 인력 대신 정규인력을 선발, 검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식관이 소속된 부서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청와대 검식관의 주요 업무는 대통령이 먹는 음식을 사전 검사하는 것이다. 대통령이 먹게 되는 음식은 일정 등을 고려해 통상 주방장이 일주일전 식단을 짠다. 식재료는 하루 전 주문하고 당일 아침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식관은 식재료를 구매할 때 동행해 재료 신선도와 유통기한 경과 여부 등을 확인한다. 독극물 검사, 식중독균 검사는 기본이다. 외부 손님을 맞는 청와대 영빈관에서도 검식관이 대통령에게 제공될 음식을 미리 맛보고 이상 여부를 체크한다. 

 

이같은 직책 성격상 청와대 검식관은 업무가 과중하고 분주해 일손이 부족한 상태로 파악된다. 이에 이번에 인력을 확충하며 전문가를 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검식관 업무는 식약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앞서 설명대로 음식의 안전 여부를 사전 체크하고 혹시 모를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식품 관련 전공을 하고 연구해왔던 식약처 출신 전문 인력을 선호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로 분석된다. 

 

익명을 요구한 복수의 식약처 관계자는 “검식관을 단순히 대통령보다 먼저 음식을 맛보는 사람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며 “식품 안전 업무를 보다 넓은 곳에서 실행하기 위해 식약처의 우수 전문인력이 청와대로 들어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