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투표에 1만1990명 총파업 찬성

지난 26일 여의도본점 앞에서 진행됐던 '서울·수도권 조합원 총파업 결의대회' 모습. / 사진=KB국민은행 노조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나선다.

2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KB국민은행지부(이하 국민은행 노조)는 전날 실시된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투표조합원 1만1990명 중 1만1511명(96.01%)의 찬성으로 쟁의행위가 최종 가결되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노조는 금융노조와 사용자협의회가 산별교섭을 합의한 지난 9월18일 이후 대표자교섭을 포함해 총 12차례의 교섭을 실시했다. 하지만 대다수 안건에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지난 7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하지만 2차례에 걸친 조정에도 불구하고 과거 무기계약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전 근속기간 인정, 신입직원에게만 적용되는 페이밴드(호봉상한제) 폐지, 임금피크제 진입시기 1년 유예 등 주요 안건에서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24일 마지막 조정회의를 끝으로 최종 결렬됐다.

총파업 시기는 내년 1월 8일이다. 국민은행 노조는 부산, 대구, 대전에서 총 조합원 1800명이 참여하는 집회를 개최해왔다. 1월8일 KB국민은행 본점 및 영업점 직원이 모두 참여하는 총파업을 진행된다.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 위원장은 “사측이 보로금을 말하며 직원들이 돈만 밝히는 식으로 몰고 있다”며 “직원 간 경쟁을 유발하는 성과주의가 고객들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은행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