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비 분담 압박…"미국, 계속 세계의 경찰일 순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현지시간) “미국은 계속해서 세계의 경찰일 수는 없다고 말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라크 바그다드 서쪽의 알아사드 공군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시리아 철군에 대한 비판론에 대해 모든 부담을 우리 미국이 져야 하는 상황은 부당하다고 반박하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더는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를 이용하고 우리의 엄청난 군을 이용하는 국가들에 더는 이용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들은 그에 대해 돈을 내지 않는다. 이제는 돈을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군은 전 세계에 걸쳐 퍼져 있다.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이 들어보지조차 못한 나라에도 있다""솔직히 말해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AF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첫 분쟁지역 내 미군 부대 방문인 이번 이라크 깜짝 방문을 자신의 시리아 철군 방침 방어 및 세계의 경찰역할론에 대한 종식을 선언하는 기회로 활용했다다국적 동맹국들로부터 철수하는 미국 우선주의정책을 방어하려고 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센 비판에도 불구하고 시리아 철수를 강행하고 세계 경찰론을 정면 거부하는 등 동맹도 비용의 관점에서 접근하겠다는 미국 우선주의기조를 분명히 함에 따라 미국의 방위비 분담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주한미군 감축의 현실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동맹국들의 방위비 분담을 압박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지난 24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 많은 매우 부유한 국가의 군대에 실질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이들 국가는 무역에서 미국과 미국의 납세자를 완전히 이용하고 있다며 이를 고치고 있다고 밝혔다.

 

25일에는 해외파병 장병들과 가진 화상대화에서 우리가 불이익을 당하면서 부자 나라들에 보조금을 지급하길 원하지 않는다지금 우리는 세계의 경찰이며, 우리는 그에 대해 돈을 내고 있다. 우리는 세계의 경찰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나라들도 우리를 도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