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2조4000억원, 민간 1조2900억원 투자 예정

지난 11일 세종시청 세종실에서 열린 '세종 스마트시티 추진본부 전체회의'에 참석 시민과 전문가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세종시
세종시와 부산시에 조성될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에 내년부터 3년간 공공과 민간에서 총 3조7천억원 가량의 자금이 투자된다. 공공에서는 2조4000억원을, 민간에서는 1조2900억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 26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를 열고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의결했다. 국가 시범도시는 정부가 혁신성장선도사업 중 하나로 지난 1월부터 중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현재 세종시 연동면 5-1 생활권(274만㎡)과 부산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 두 곳이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지정돼 있으며 지난 7월 시범도시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을 담은 기본구상이 발표됐다.

이번 시행계획 수립은 기본구상 이행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조치로, 지난 5개월간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사업시행자‧지자체 등과 함께 각 콘텐츠별 세부과제 및 구현방안, 사업규모 추계와 공공‧민간의 역할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했다.

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정부‧사업시행자‧지자체 등 공공은 도시기반 조성, 교통‧에너지‧헬스케어 등 혁신기술 접목과 산업생태계 육성에 내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약 2조4000억원(세종 9500억, 부산 1억4500억) 내외를 투자할 계획이다.

또 민간기업에서 창의적인 사업 모델을 통해 혁신적인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같은 기간 동안 1조2900억원(세종 5400억, 부산 7500억) 내외의 투자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 초에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기업과의 공식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사업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민입주 이후에도 안정적 서비스가 공급되도록 민간참여 기반의 도시운영 체계도 마련하게 된다.

이날 개최된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에서는 각 마스터플래너가 수립한 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시행계획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세종 5-1 생활권은 기본구상 발표 시 제시한 7대 혁신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과 함께 자율주행‧공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헬스케어‧교육 등 시민 체감형 서비스 접목방안을 검토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4차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한 ‘5대 혁신 클러스터’ 조성방안, 스마트 물 관리 등 기존에 제시된 주요 콘텐츠 접목을 위한 이행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국토부는 전문가와 민간기업의 의견 수렴과 추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월 중 상세 시행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시행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과감한 규제개선을 추진하고 시범도시 조성·운영 모델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으로 확산하기 위한 정부 간 협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