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비건 美대북특별대표, 20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내년초 미국 지원단체와 대북지원 보장 논의”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미리 준비한 글을 읽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미국 정부가 대북 인도 지원과 미국인 북한 여행금지를 재검토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강경한 대북제재 노선에 변화가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3박4일 일정으로 지난 19일 방한한 비건 대북특별대표는 인천공항에 도착 후 “다음 주에 워싱턴에 돌아가면 민간 및 종교단체의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미국의 정책을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으로부터 받았다”며 “내년 초 미국의 지원 단체들과 만나 적절한 대북 지원을 더욱 확실히 보장할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특히 이번 겨울에 있어서 그렇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우리는 또한 미국민이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국제적 기준의 검증을 위해 북한을 여행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재검토할 것이다”며 “우리는 작년부터 미 국민의 북한 여행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런 제한이 인도지원 물자의 전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비건 대표는 “두 달 전 미국 국민이 북한에 불법 입국해 억류됐는데 북한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신속하고도 신중하게 추방을 진행했다. 이런 과정으로 미 정부는 북한을 여행하는 미 국민의 안전에 대해 더욱 확신하게 됐다”며 “이는 지원 단체들의 요청으로 여행과 관련한 재검토를 하면서 고려될 사항 중 하나다”고 밝혔다.

비건 특별대표는 “미국과 유엔은 대북 인도적 지원 제공을 위한 허가(licenses)의 면제 요청을 면밀하게 재검토할 것”이라며 “(여행금지) 정책의 진행 상황을 재검토하고 내년에 어떻게 할지 계획할 적절한 상황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비건 대북특별대표 간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가 20일 열린다. 한미 워킹그룹 회의는 21일 열릴 예정이다.

워킹그룹 회의에서는 남북 협력사업의 제재 면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