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당사국 총회 2주 만에 폐막

15일(현지시간)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4)에서 극적인 협상 타결을 이룬 후 미하우 쿠르티카(가운데) COP24 의장과 관련국 대표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구체적 이행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4)에서 상세규정이 채택됐다. 약 200개 회원국 대표단은 폐막 일정을 하루 연기하면서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하는 데 성공했다.

15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약 200개 참여국 대표들은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2주에 걸친 긴 협상 끝에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상세규정에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협정은 교토의정서가 만료되는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체제를 수립하기 위해 2015년 COP21에서 채택된 것으로,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2도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번 COP24는 지난 2015년 채택된 파리 기후변화협정의 구체적 이행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탄소배출 감축량 산정 방식을 놓고 갈등이 빚어졌다. 파리협정은 배출가스 감축이 이중으로 산정되지 않도록 규칙을 만들도록 요구한다. 그러나 브라질은 기존 체계에서 축적된 탄소 배출량 유지를 주장해 왔고 선진국들은 기존 체계가 지닌 투명성과 정확성에 대해 의문을 표시해 왔다.

이날 채택된 합의에는 각국이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안 이행을 보고하는 방식과 재원 조달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하우 쿠르티카 COP24 의장은 “상세하고 기술적인 합의점을 찾는 것이란 쉽지 않은 일이나 이번 규정으로 1000보의 작은 걸음을 함께 내딛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