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이정미 방문한 임종석 실장 통해 전달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비서실장.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가 비례성 강화를 위한 선거제 개혁 합의를 도출하면 이를 지지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15일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10일째 단식 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에게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보내 야 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 요구에 대해 여야가 합의안을 도출하면 이를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임 실장은 “대통령은 정치를 해오는 동안 비례성 강화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며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를 골자로 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이 2015년에 발표됐을 때도 그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 국회 합의를 지지할 의사가 있음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손 대표가 ‘국회가 합의하면 중앙선관위가 제시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지지한다는 말인가’라는 물음에 임 실장은 “물론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 실장은 “의원정수 문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의 구체적 방안은 국회가 합의를 도출하면 지지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대통령이 손 대표와 이 대표 건강을 많이 걱정하고 있다”며 “단식을 풀고 건강을 회복한 다음 생산적인 논의, 좋은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두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비례성 강화는 문 대통령의 공약”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