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서비스 항의’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으로 TF 회의…“주말 최종안 내보려 생각”

지난 10일 오후 2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경비대 앞 국회대로에서 택시기사 최아무개 씨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자신의 택시 안에서 몸에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질러 분신해 사망했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정부가 택시업계 지원을 위한 전향적 대책을 내야한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분신한 택시 기사 사망 사건에 따라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를 열었다.

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택시와 카풀업계 갈등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난상토론을 했다. 이번 주말이 가기 전 최종적인 안을 내보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정부가 내놓은 택시업계 지원 대책이 그동안 나온 정책 중 가장 전향적이고 대폭적인 지원을 담은 것은 사실이지만 택시업계는 카풀이 도입되면 사실상 실효성이 없지 않으냐는 우려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괴리를 메워주는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6일 카카오가 서비스를 사실상 개시한다고 입장을 냈을 때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과정 중에 있었고 상당히 그런 분위기가 무르익은 상황이라 조금 시간을 유예해서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연착륙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사실은 있다”고 했다.

또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택시기사님의 안타까운 비보를 접했다. 민주당 택시 TF 위원장으로서 비통한 마음으로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 여러분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제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많지 않다. 이제는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며 “공유경제 도입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 택시산업에 보다 근본적이고 전향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