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간 업체 불법 알선하고 수수료 챙겨…경찰, 현직 조합임원들까지 수사 확대

1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내 최대 재건축 단지인 ‘개포서울주공1단지’ 재건축 사업에 관여하면서 수억원대 뒷돈을 챙긴 브로커가 A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내 최대 재건축 단지인 개포주공1단지재건축 사업에 관여하면서 수억원대 뒷돈을 챙긴 브로커가 경찰에 구속됐다.

 

10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뇌물수수 등 혐의로 재건축 사업 브로커 A씨를 7일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는 2013년부터 최근까지 수년간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에 관여하면서 협력업체 계약을 불법 알선하고 수억원대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철거업체 등 재건축 관련 협력업체들에 공사 계약을 따내도록 해주겠다면서 실제 계약을 알선하고는 계약금의 약 10%를 수수료로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A씨는 앞서 구속된 전임 조합장 김모씨와 가깝게 지내면서 재건축 관련 용역을 수주하고 싶은 협력업체들이 김씨에게 뒷돈을 건네도록 알선하면서 그 대가로 자신도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장 김씨는 20112012년 조합의 대의원이던 시절에 1억원이 넘는 뒷돈을 받은 혐의가 밝혀져 올해 71심 재판에서 징역 1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된 상태다.

 

경찰은 A씨가 챙긴 뒷돈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김씨와 A씨의 범행 당시부터 재건축 조합 의사 결정에 참여해왔던 현직 임원들에 대해서도 수사 진행할 예정이다.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은 기존 지상 5층짜리 124개 동 5040가구를 헐고 최고 35층 아파트 144개 동, 6642가구를 짓는 강남 최대 규모 재건축 사업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