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베타테스트 시작…17일 정식 서비스

카카오모빌리티가 7일부터 ‘카카오T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한다. 정식 서비스는 오는 17일에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T 카풀 탭 모습. / 사진=카카오T 캡처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계 반발을 딛고 7일부터 ‘카카오T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한다. 정식 서비스는 오는 17일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T 카풀 베타테스트는 서비스 안정성을 높이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제한적으로 진행된다. 카카오T의 모든 이용자가 아닌, 일부 이용자를 무작위로 선정해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후 카풀을 출퇴근, 심야 시간 등 교통 혼잡 시간대에 대안 이동수단으로 검토해왔다.

카카오T 카풀은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카카오T 를 실행해 첫 화면 세 번째에 자리한 ‘카풀’ 탭을 선택하면 베타테스트 대상 이용자에게만 목적지 입력 화면이 나타난다.

결제수단, 할인쿠폰, 탑승 인원수, 좌석에 대한 옵션도 설정할 수 있다. 인원은 최대 3명까지 가능하며 좌석은 뒷자리 선호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목적지를 입력한 후 호출하기를 누르면 카풀 크루(운전자)에게 호출 정보가 전달되며, 크루 회원이 수락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결제는 이용자와 크루 간 연결이 완료되면 이용자가 카카오T에 등록해 둔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선결제하면 된다. 기본료는 2km 당 3000원이며 이동 시간과 거리에 따라 요금이 책정된다.

카풀 크루는 카카오T 카풀 크루용 앱을 실행해 목적지를 입력한 후 자신의 출퇴근 경로와 비슷한 목적지를 가진 호출 정보를 확인하고 수락하면 된다. 운행 시간제한은 없으나 카풀 운행 횟수는 하루 2회까지 가능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인증 절차와 자격 검증을 통해 카카오T 카풀 크루를 심사해 왔다. 카카오T 카풀 크루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실명인증을 비롯한 정면 사진, 운전면허증, 자동차 등록증, 보험 증권, 실차 소유 여부 등 13가지의 서류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격 검증 심사에서 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면 참여할 수 없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품질 유지 및 관리를 위해 크루를 대상으로 크루 에티켓과 안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카풀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정책도 마련했다. 먼저 탑승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승객이 버튼을 눌러 신고할 수 있는 ‘112 문자 신고’ 기능을 탑재했다. 신고 시 승객의 현위치, 운전자 정보, 차량의 이동 정보가 경찰청에 전달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크루용 112 문자 신고 기능도 빠른 시일 안에 도입하고, 경찰청과 협력 하에 더욱 고도화된 신고 기능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심사를 통해 등록된 크루만 카풀을 운행할 수 있는 ‘운행 전 크루 생체인증’ 시스템과 이용자와 크루가 안전 관련 지원을 요청하거나 문의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 관제센터’ 를 운영한다. 아울러 이용자-크루 간 ‘양방향 평가시스템’도 도입해 낮은 평점을 받은 이용자와 크루는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보험 체계도 강화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카풀 안심보험’ 상품을 적용해 교통사고는 물론 교통 외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현재의 자동차 보험 체계보다 넓은 보상 범위가 적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