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는 목소리 내지만 정작 미래 현장 노동자들은 수동적으로 따를 판…“향후 문제 소지도”

5일 오후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잠정 합의안을 수정 결의한 노사민정협의회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현대차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불안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정작 향후 일하게 될 노동자들의 의견은 반영이 전혀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일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반대해 6일 파업에 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협약이 체결되면 국제노동기구(ILO) 제소를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일부 노동계의 반발이 극에 달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최근 광주시와 현대차가 극적으로 잠정 합의를 이룸에 따라 급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민주노총 등 노동계 반발로 다시 무산위기에 놓였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정작 향후 광주 공장에서 일할 노동자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과 달리 아직 실체가 없는 노동자들의 생각은 배제된 채 정책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인사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공장에서 어떤 사람들이 일하게 될지는 전혀 정해진 게 없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현재 상태로 논의가 진행될 경우 향후 또 다른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해당 사업에 정통한 한 정치권 인사는 현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노동계를 대표해서 여러 의견을 내고 있지만, 향후 일하게 될 노동자들이 다시 새로운 조건을 들고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현재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이뤄지게 될 경우 최소 1만명 이상의 노동자가 해당 공장에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가 막판에 위기에 처하게 되자 현대차는 또 다시 딜레마에 빠지게 됐다. 애초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은 지역 고용창출의 의미 뿐 아니라 현대차로 하여금 안정적으로 생산라인을 운영하기 위한 측면도 있었다. 그 핵심 요소는 여러 복지를 제공하는 대신 기존보다 낮은 연봉으로 노사분규 리스크가 없는 상태에서 생산현장을 운영하는 것이었는데 노동계 반발 등이 거듭될수록 해당사업과 애초 취지 사이 괴리가 생기게 됐다.

 

그마저도 강행해서 진행할 경우 현대차 노조의 파업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 처지다. 현대차는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2889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대비 76% 감소한 수치다. 현재 상황에서 파업이 일어날 경우 생산라인 차질이 불가피하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선 일단 노사민정협의회 결과에 따를 것오늘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며 "광주시가 ‘협상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