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석 사장 직접 지시, 노사협의에 필요한 최소인원으로 축소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공장. /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이 최근 부당노동행위 의혹이 불거졌던 노사업무 전담 조직을 폐지하면서 노사 관계 개선에 나섰다. 

5일 현대중공업은 부문급으로 운영하던 노사업무 전담 조직인 ‘노사부문’을 폐지하고 노조와의 업무 협의를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경영지원 조직에서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관련 인원도 33명에서 6명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번에 폐지된 노사부문은 최근 불거진 회사의 부당노동행위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노조는 지난달 말 사측이 조합원 사찰, 노조 활동 개입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고 주장하며 고용노동부에 전수조사를 요청하고 사측의 사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한영석 사장은 지난달 30일 노조 사무실을 찾아가 최근 불거진 사측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해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직개편 조치 역시 한영석 사장이 직접 지시해 이뤄졌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측이 재발 방지를 공언하며 내린 이번 조치에 노사 갈등도 봉합될지 주목된다. 노조는 연내 임단협 타결을 위해 본 교섭을 열어두고 지난 4일부터 매일 실무교섭을 진행키로 간사 간 합의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노사부문 폐지는 우리나라 노사문화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포함해 회사는 앞으로도 상생하고 협력하는 미래지향적인 노사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