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2박 3일간 국빈방문 일정 소화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했던 아르헨티나를 떠나 다음 순방지인 뉴질랜드로 출발했다.사진은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난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했던 아르헨티나를 떠나 다음 순방지인 뉴질랜드로 출발했다. 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부에노스아이레스 에세이사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도착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각국 정상과의 회담을 가졌다. 

이번 일정에서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다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했다. 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각국 정상과 회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간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기존 제재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동의했다. 또 아르헨티나·네덜란드·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과도 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정착 구상에 협력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아르헨티나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2일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도착해 2박 3일간 국빈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 기간 동안 문 대통령은 동포간담회에 참석하고 팻시 레디 총독 및 저신다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