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분의 1 수준…전국은 0.4% 하락

 

29일 주택산업연구원은 ‘2019년 주택시장 전망’에서 내년 서울 주택 가격이 1.1%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사진=연합뉴스

 

내년 서울 주택 가격이 1.1%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9일 주택산업연구원은 ‘2019년 주택시장 전망에서 서울 주택가격은 올해 대비 상승 폭이 크게 둔화하나 잠재된 상승압력요인으로 매매 가격이 1.1%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올해 연간 상승분(6.2%)6분의 1 수준이다.

 

주산연은 내년 서울 아파트 상승률을 1.6%로 예측했다. 앞서 발표된 올해 상승률은 8.6%였다전국 주택 매매 가격은 내년 0.4% 가량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의 상승 폭 둔화와 경기도와 지방의 하락세 지속이 그 이유다. 주산연 관계자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0.2% 오르지만 지방이 0.9% 떨어지면서 하락전환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셋값은 서울이 0.3% 오르지만 전국은 1.0% 하락하는 등 매매 가격과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올해 주택시장을 두고 서울 아파트 가격 급등과 단독주택 가격 상승이 전국 주택가격을 견인한 해였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의 규제 강화 의지 재확인, 놓쳐버린 지방 주택시장 관리의 골든타임, 대출제약 강화에 따른 자산가구과 비자산가구의 주택구매 여력 차별화, 주택시장의 초양극화·국지화가 진행되면서 정부와 민간의 갈등대립이 있었던 해라고 평가했다.

 

주산연은 내년 아파트 가격 하락 폭이 확대되지만 단독주택가격 상승세가 이를 상쇄해 현장에서 느끼는 전국 주택가격 하락 체감 정도는 낮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만 지방은 수급조정에 따른 하방압력, 지역 기반산업의 꾸준한 침체, 아파트 전셋값의 하락 등의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역전세 위험이 이어지는 만큼 집중적인 모니터링과 정책역량 집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내년 주택매매 거래량은 올해(추정치 90만건) 대비 소폭 감소한 85만건으로 추산했다. 특히 주산연은 본격적인 가격 조정이 예상되는 서울·수도권의 거래 감소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공급은 올해보다 1020%가량 줄어든다. 그 외에는 인허가 489000착공 38만호 분양 225000준공 521000호 등으로 집계됐다.

 

그 외에 내년 주택시장에 영향을 줄 5대 변수로는 주택 관련 대출 규제 금리 공급량 가계부채 입주량 등이 꼽혔다. 연구원은 내년 주택시장 변곡점은 서울 주택가격 변동성 확대 위험과 금리 인상이 소비자 부담으로 가중되는 시점이 될 수 있다안정적인 서울 주택시장 관리와 꾸준한 서울 주택 공급, 경제 상황을 고려한 합리적 수준의 금리 인상 정책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