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IAEA 고위급 정책협의회…아파로 IAEA 사무차장 “북핵 문제 의견 교환”

강정식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왼쪽)이 2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제7차 한-IAEA 고위급 정책협의회'에서 마씨모 아파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마씨모 아파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은 IAEA가 북핵 프로그램 검증의 핵심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아파로 사무차장은 제7차 한-IAEA 고위급 정책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관련국 간 정치적 합의가 이뤄지면 북핵 프로그램 검증에 있어서 IAEA가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사를 밝혀왔다”며 “우리는 다양한 분야 준비에 지속적인 진전을 이뤄왔으며 이와 같은 준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파로 사무차장은 이번 정책협의회의 IAEA측 수석대표다. 아파로 사무차장은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한국과 북핵 문제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안전조치 뿐 아니라 핵의 평화적 사용 분야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협력 파트너다”며 “이번 기회에 양자 이슈 뿐 아니라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강정식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해 한반도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후속 협상이 이뤄지는 중요한 시점에 북핵 문제 뿐 아니라 양자 협력 등 사안에 있어서도 우리와 IAEA와의 협의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양측은 회의에서 IAEA 안전조치 최적화 방안, 한-IAEA 안전조치 협력, IAEA 북한팀 대응 태세 강화 노력 등을 논의했다.

아파로 사무차장은 이번 방한 기간 우리 측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날 예정이다. 북핵 문제와 IAEA 안전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