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료 확보, 종이서류는 양 적어…제약업계, 사정당국 움직임에 촉각

서부지검 요원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이 21일 저녁 안국약품에서 철수하고 있다. / 사진=이상구기자
검찰이 21일 하루 종일 안국약품을 압수수색했다. 리베이트 혐의가 원인으로 알려져 제약업계가 사정당국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식품·의약조사부 소속 요원들은 이날 오전 9시 경 안국약품을 압수수색했다. 

 

그들은 회사 직원들에게 회의실에 들어가 있으라고 지시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저녁 7시 40분 경 두 명의 요원이 안국약품을 빠져나오며 마무리됐다. 

 

안국약품 직원은 대기하던 기자들과 만나 “이미 한 시간 전에 대부분 검찰 요원들이 철수해 현재는 남아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날 요원들은 회계 서류와 출납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자료를 다수 확보했다. 특히 검찰 요원들은 종이서류 보다는 주로 디지털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자가 이날 오후 2시부터 7시 40분경 까지 안국약품 앞에서 대기했는데, 서류 등 물품을 들고 철수한 검찰 요원은 마지막에 철수한 2명이 유이했다.  

 

서부지검이 안국약품을 압수수색한 원인에 대해 회사측은 구체적 답변을 피했다. 복수의 업계 소식통은 안국약품과 관련, 리베이트와 부정임상 등의 설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리베이트의 경우 안국약품이 직원들 임금에 반영시킨 후 다시 돌려받아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과거부터 제기됐었다. 일부 언론에도 보도됐지만 안국약품은 강력하게 부인해왔다. 또 환자가 아닌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는 설이 있지만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이에 현재로서는 리베이트 관련 의혹으로 인해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서 안국약품은 지난 2014년 고려대 안산병원에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했다가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일부 의약품에 대한 판매업무 정지 처분을 받은 사례가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로부터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취소 당한 바 있다.

 

복수의 제약업계 관계자는 “연말 정부가 리베이트 조사에 나온다는 관측이 적지 않아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안국약품이 첫 타깃이 됐다”며 “조만간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감사원으로부터 전달 받은 리베이트 의혹의 5개 제약사 수사에 나서면 제약업계는 다시 혼돈에 빠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오후 안국약품의 보안요원과 직원들은 취재진에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 오후 3시 30분 경에는 모 협회지 기자들과 보안요원이 실갱이를 벌이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