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사에 로베르토 렘펠 GM 수석 엔지니어…한국GM 노조 반발 예상

로베르토 렘펠 GM 수석 엔지니어 대표이사. / 사진=한국GM
 

제너럴모터스(GM)가 산업은행과 한국GM노조 반발에도 신설을 강행하는 연구개발(R&D) 법인에 이사회 임원을 선임했다. 한국GM 노조가 법인분리 반대 투쟁 수위를 높이는 와중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21일 한국GMGM이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에 본사의 주요 핵심 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로베르토 렘펠 GM 수석 엔지니어가 대표이사에 선임됐으며, 마이클 심코와 샘 바질이 각각 GM 글로벌 디자인 부사장, GM 글로벌 포트폴리오 플래닝 부사장 자리에 올랐다.

 

이밖에 짐 헨첼 GM 글로벌 차량 인테그리티 부사장, 딘 가드 GM CO2 전략 및 에너지센터 임원, 앨버트 나자리안 GM 글로벌 제품 개발 재무 임원 및 성장시장 차량 프로그램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선임됐다.

 

산은은 신규 법인에 대해 3명의 이사회 임원을 선임할 수 있다. 상하이자동차(SAIC)1명의 권한을 갖는다.

 

배리 엥글 사장은 로베르토 렘펠 신임 사장은 GM 글로벌 및 한국지엠 엔지니어링 근무 경력을 통해 쌓은 경험과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의 장기적인 발전과 성공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은 GM이 생산 계획 중인 차세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는 GM이 지난 5월 2개 신차 개발 생산을 위 28억달러 투자 계획과 함께 결정된 사안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이사회 선임에 대해 “우리는 한국에서 GM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제품 생산 및 개발을 위해 주주로부터 상당한 투자를 받고 있고, GM의 핵심 임원을 신규 법인의 이사회에 지명함으로써 미래에 더 많은 글로벌 업무를 선점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