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벤처 생태계 조성‧불공정행위 개선…내년엔 네트워킹 개선할 것”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중회의실에서 취임 1년의 정책성과 및 향후 계획을 브리핑 하고 있다. /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취임 1주년을 맞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1년간 민간이 제안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민간주도 정책개편으로 생태계 전반에 성과가 확산됐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간담회에서 신설법인도 10만개를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고, 현재 3개인 유니콘 기업이 내년에는 9개로 늘어날 가능성이 커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창업·벤처의 붐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올해 벤처투자 규모는 33000억원에 이르러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민간이 제안하는 펀드도 연내 8267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1월부터 9월까지 투자 회수도 82% 증가했다.

 

홍 장관은 상생협력 분야도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주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자발적으로 상생협약을 맺는 사례가 늘어나며, 다른 기업과 다른 분야로 전파되기 시작했다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등이 참여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델이 일자리 창출과 원가 절감 등 성과를 거두고 있고, 한화, 하나은행 등은 상생형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또 불공정행위와 관련해서는 피해기업 구제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 경험 비율도 줄어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홍 장관은 소득주의 성장, 협력이익공유제, 소상공인간편결제 제로페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홍 장관은 카드 수수료를 없애는 제로페이는 미래 결제수단이 등장하도록 하기 위한 토대 역할이다. 민간이 안정되면 정부는 뒤로 빠지겠다. 정부가 강제로 하는 것이 아닌 민간 협력을 유도하는 넛지 형태라고 말했다.

 

그는 협력이익공유제 역시 넛지 방식의 일환이다. 권위주의 시대 관행이 남아있어 대기업에 부담을 주는 것 같다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에 법제화가 필요하듯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도움을 받기 위해 법제화가 필요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와 중기부는 단언컨대 민간에 강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종학 장관은 내년엔 네트워킹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하드웨어는 갖춰졌는데 네트워킹이 부족해 정책 효과를 못 낸 것 같다"앞으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학과 연구기관이 기술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려고 한다. 창업 주체들이 개방적으로 네트워킹할 수 있는 창업 집적지인 '스타트업 파크'와 해외 창업자들의 거점인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KSC)'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40여개 정책개편, 사상 최고규모 예산편성, 80여회에 달하는 현장 소통 노력과, 애로발굴을 500개 이상의 정책으로 연결시킨 결과물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하는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다중기부는 중소벤처, 소상공인을 위해 존재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 기관이 되고자 하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그것이 바로 우리의 정책 과제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