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 참석…“긴 호흡으로 경제 체질 바꾸고 구조개혁 해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소득주도성장이나 혁신성장 등 거대 담론에 대한 여러 논쟁이 있었지만, 이제는 실질을 추구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을 주재하며 “혁신성장의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는 데 주력할 때”라면서 “단기 성과에 급급하기보다 긴 호흡으로 꾸준하게 추진해 경제 체질을 바꾸고 구조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 경제가 나아갈 길에 대한 거대담론 토론은 충분했다고 생각한다”며 “충분한 논의와 토론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실질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가야 할 현실적인 길을 찾아야 한다. 책임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책임 있는 결단의 주체와 관련해서는 “경제주체 전부”라면서 “정부도 부처 간 이견이 있지만 경제 앞길을 생각해야 하고 여야 정치권을 포함해 적극적인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창업과 벤처뿐 아니라 교육개혁,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10조원 상당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스톡옵션 비과세, 현장 50차례 방문 등 노력을 기울였다. 혁신성장의 어젠다화(化)에는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2기 경제팀과 관련해서 혁신성장 추진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본 궤도에 올리는 데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고 한다”며 “제 후임이나 정책실장 모두 혁신성장의 뜻을 같이하고 이제까지 조성된 생태계를 기초로 힘있게 추진하자고 해 든든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