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광주시 적정임금‧근로시간 놓고 이견 커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 3차 회의. / 사진=연합뉴스

 

임금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광주시 주도 광주형 일자리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데드라인을 18일로 연기하며 협상에 나섰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광주시 투자유치협상단과 현대차 실무진은 지난 14일과 15일 양일에 걸쳐 최종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도출하는 데 실패했다. 양측은 임금과 근로시간을 두고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현대차는 당초 얘기가 오갔던 대로 주 44시간 근무에 초봉 평균 3500만원을 고수하는 반면, 광주시는 근로시간 40시간에 연봉 추후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광주시와 노동계는 지난 13일 오후 9시부터 3시간 동안 시와 노동계로 이뤄진 투자유치추진단3차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노동계는 현대차와의 협상에서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광주시와 입장을 같이 하고 협상을 위임하기로 했다.

 

노동계가 광주시에 협상권을 넘겼으나 바뀐 내용은 없다. 노동계의 요구 사항을 광주시가 대리한다는 의미일 뿐 광주시가 어떤 결정을 하든 순응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아울러 협상 일임 조건에 이미 근로시간과 적정임금 등이 포함돼 있어 광주시와 현대차 사이의 이견에도 변함이 없다.

 

현대차로선 난감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투자를 단행하자니 사업성이 우려된다. 광주 공장에서 생산하자는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도 시장 전망이 밝지 않아 비용만 잔뜩 들이는 꼴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투자를 외면하자니 정부 눈치도 보인다. 특히 일자리 창출 기회를 날렸다는 역풍 가능성도 있다.

 

다만 막판 대타결에 대한 가능성은 남아있다. 현대차가 광주시 협상단이 내놓은 합의문에 난색을 표하는 만큼, 서로 얼마큼 양보 하냐에 따라 막판 타결도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광주시는 당초 1115일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설정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 합의문을 제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대차와의 협상이 난항을 거듭한 탓에 국회예산심의 법정시한인 122일까지 협상이 이어질 거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