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 모터쇼서 첫선, 기아차 ‘더뉴 KX5’도 선봬…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

현대자동차가16일(현지시각) 2018 이하 광저우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중국형 신형 싼타페 ‘제4세대 셩다(第四代胜达)’ /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광저우 모터쇼서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선보이며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중국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탑재한 신차로 현지 시장에서 적극 보폭을 넓힌다는 복안이다. 

16일(현지시각) 현대자동차는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에서 열린 ‘2018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중국형 신형 싼타페 제4세대 '셩다'의 첫선을 보였다. 

 

셩다는 지난 2월 국내 출시된 신형 싼타페를 바탕으로 중국 현지 운전 습관, 기호가 반영돼 제작된 SUV다. 2.0 가솔린 터보 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됐으며, 내년 1분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특히 현대차는 셩다에 세계 최초로 도어 개폐 및 시동이 모두 가능한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운전자의 지문 정보를 이용하는 지문인증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 열쇠 없이도 차량 도어 개폐와 차량 시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문 인증 시 시트와 아웃사이드 미러가 운전자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구현해 편의성을 제고했다. 

이와 함께 초음파 센서 감지로 영유아를 비롯한 뒷좌석 동승자의 차량 내 방치사고를 예방해주는 ▲후석 승객 알림(ROA)을 중국 최초로 적용했으며, 승객 하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 사고를 예방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SEA) ▲바이두 두어(Duer)OS 음성인식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등 첨단 안전·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현대차는 차별화된 신기술을 선보임으로써 첨단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중국 SUV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는 “최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적용한 ‘셩다’가 중국 고급 SUV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가 ‘2018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중국 전략형 SUV ‘더 뉴 KX5’ / 사진=기아차 제공

한 지붕 기아차 역시 이날 광저우 모터쇼에 참가해, 중국 전략형 SUV ‘더 뉴 KX5’를 중국 시장에 최초 공개했다. 더 뉴 KX5는 C세그먼트에 속하는 준중형급 SUV로, 내년 상반기 중 중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더 뉴 KX5는 기존 모델 대비 70mm 전장이 늘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유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다양한 첨단 주행 안전기술이 적용됐다.

파워트레인은 2.0 가솔린 엔진과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IT 기반 커넥티비티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QQ뮤직 ▲홈 IoT 연동 ▲차량 위치공유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정보 제공 서비스 등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될 계획이다. 특히 텐센트 QQ 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더 뉴 KX5 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음성인식을 통한 음악 스트리밍 ▲시나리오 음성 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레이 둥펑위에다기아(東風悅達起亞) 판매부본부장은 “더 뉴 KX5는 중국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개발한 중국 전략 모델”이라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바탕으로 최첨단 안전 사양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앞세워 내년 상반기 둥펑위에다기아의 핵심 판매 차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