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장관회의서 “학교 외 창업체험 활성화…대학생‧성인 진로지원도 확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8년도 제10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창업 인프라를 연계해 초중등 학생들에게 창업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진로교육을 위해 학교 수업과 외부에서 창업체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성인 진로교육도 확대할 예정이다.

 

16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10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및 온종일 돌봄체계 현장지원단 구성방안,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등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4차 산업혁명 및 저출산·고령화 시대 등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문제를 주체적으로 찾고 해결하는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함양 등 평생 진로개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중등교육 단계에서부터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업체험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각 부처와 기관별로 나뉘어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등 창업교육 콘텐츠와 인프라를 연계하고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학교 수업 또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창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한다.

 

대학생과 성인 진로지원을 위해 대학진로체험 학점제 운영을 확산하고 성인 대상 진로개발 프로그램과 연수를 신설한다. 진로교육법 개정도 추진된다. 퇴직한 성인의 진로를 도와주는 중·장년층 진로 탄력성 프로그램도 개발하기로 했다.

 

진로취약계층 대상 지원도 강화한다. 정부는 학교 부적응 학생과 북한 이탈 청소년, 특수학생 등 학생 유형별 맞춤형 진로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다문화가정에 모국어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등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유 부총리는 유치원, 어린이집 공공성 강화방안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우리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걱정 없이 양질의 교육과 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이자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라고 말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유아교육의 국가책임을 다하기 위해 국·공립유치원 40% 확대 조기 달성,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3법 시행령() 마련 등 정부의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속 가능한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에 대해서는 모두를 포용하는 지속가능국가로 수립 방향을 논의하고, 사회부처와 기초자치단체의 참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