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임금수준 차 생각보다 클 수도…현대차, 文정부와 관계도 골머리

 

지난 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용섭(가운데) 시장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진행된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를 두고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성사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광주시는 현대차와 벌인 협상 내용을 갖고 광주로 돌아가 노동계와 다시 테이블에 마주 앉아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가 문재인 정부의 미래 제조업 초석을 둘 모델로 평가받는 만큼, 무산 시 노동계와 현대차는 자기 밥그릇 챙기느라 일자리를 걷어찼다는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2일 이용섭 광주 시장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정진행 사장과 단독으로 만나 광주시 투자에 대해 협상을 벌였다현대차와의 협상은 그동안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이 주도했지만, 난항을 겪자 이 시장이 직접 협상 테이블로 향했다.

 

이 시장이 협상 전면에 나섰음에도 현대차 투자 전망은 불투명하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몇 가지 사안에서 큰 이견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적정임금과 근로시간 부문에서 온도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적정임금 수준은 이미 지난 9월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앞서 광주 노동계는 초임 연봉이 2100만원이란 의혹이 제기되며 광주형 일자리 불참을 선언했다. 광주시는 부랴부랴 초임 연봉이 3000~4000만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히며 의혹 진압에 나섰으나, 아직까지 현대차 측에서 공식적으로 세부사항에 대해 밝힌 적은 없다.

 

이에 따라 업계에선 현대차와 노동계가 원하는 임금 수준 차가 생각보다 큰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100~200만원 수준에서 이견을 보였다면 애초에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았겠냐임금 수준 차이는 물론이고 협상안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차가 있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은 전화 통화에서 노동계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고 말하며 광주시 노동계가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음을 시사했다. 윤 의장은 이어 ​내일 오후 회의가 예정돼있다. 회의를 해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될 경우 노동계와 현대차에게 책임론 후폭풍이 예상된다. 서로의 이익만을 좇다 일자리 창출기회를 놓쳤다는 비판이 따를 수 있다. 아직 세부 사항에 대해서 알려진 바는 없지만 광주형 일자리 무산에 대해 노동계와 현대차는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양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현대차가 떠안아야 할 부담이 더 클 전망이다. 현대차의 경우 문 정부와의 껄끄러운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 정책이 지난 2012년 문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문 정부 들어 광주형 일자리가 본격화함에 따라 정부와 여당은 지원사격을 아끼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선 현대차가 여론을 고려해 대승적 판단을 내릴 거란 관측도 내놓는다. 현대차는 올 3분기 영업이익이 급락하며 어닝쇼크에 빠졌음에도 문 정부 핵심 정책인 일자리 창출을 외면하기 역시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장기적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업계 전문가는 현대차 노조가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며 반발에 나서고 있지만, 제조업 혁신이 불가피한 현실을 깨달아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 등을 고려했을 때 지금부터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지 않는다면 모두가 공멸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