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문제가 아닌 국민 불안감 해소 차원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국백신상사에서 관계자들이 비소가 검출된 일본산 도장형(경피용) BCG 백신 관련 제품을 회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일 한국백신상사가 국내 수입한 ‘경피용(도장형)건조비씨지백신’ 제품 회수 조치가 첨부용액에 함유된 비소의 안전성 문제가 아닌 국민 불안감 해소 차원이라고 밝혔다.

일본 후생성 발표에 따르면 회수 대상인 경피용BCG백신에서는 비소가 검출되지 않았으나 첨부용제에서 대한민국약전 및 일본약전에서 정하고 있는 첨부용제의 비소기준(0.1ppm 이하)을 초과해 최대 ‘0.26ppm’이 검출됐다.

비소는 유독성 물질로 알려져 있으나 물, 공기, 토양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는 물질로 일상에서 접하는 환경과 식품에도 낮은 농도로 존재한다. 이번에 검출된 비소량은 국제의약품 금속 불순물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주사제 1일 허용 노출양의 38분의 1수준이다.

가이드라인에서 정한 노출량은 매일 투여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것인데 BCG백신은 평생 1회만 접종하면서, 약물을 피부에 도포해 접종용 침으로 누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피부에는 소량만 들어간다. 특히 미국 독성물질 질병 등록국 자료에 따르면 비소는 72시간 이내에 대부분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러한 점 등을 고려할 때 검출된 비소로 인한 위험성은 거의 없는 수준”이라며 “이미 접종을 받고 1개월 이상이 지난 아이들은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일본의 검사결과와 별개로 자체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제조(수입)사의 품질관리를 통해 검증하던 ‘첨부용제’도 향후 품질검사방안을 적극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