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향 11월호’서 밝혀…“美 제외한 주요국, 경기개선 흐름 점차 완만”

부산항 신항에서 하역 중인 선박들. /사진=연합뉴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전반적인 경기가 다소 둔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앞서 KDI는 8월까지 경기 개선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지만 9월과 10월에는 개선추세 문구를 빼고 “경기가 빠르게 하락할 위험은 크지 않다”고 판단한 바 있다.

KDI는 8일 ‘KDI 경제동향 11월호’를 통해 “우리 경제는 수출이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으나 내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기는 다소 둔화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10월 수출은 조업일수 증가에 따라 큰 폭(22.7%)으로 확대됐지만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액은 전월(8.5%)보다 낮은 –1.8%의 증가율을 보이는 등 전반적인 흐름은 완만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는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고, 계절 요인이 더해지면서 내부증가세가 비교적 큰 폭으로 둔화했다.

금융시장은 대외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종합주가지수가 크게 하락했고, 다만 금리와 환율은 비교적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고 KDI는 평가했다.

또한 지난 추석 연휴 이동으로 소매판매 증가 폭이 크게 축소됐고, 전반적인 소비 개선 흐름도 완만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도 부진이 지속되며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했다.

9월 전산업 생산은 광공업생산과 서비스업 생산이 각각 –8.4%, -1.4% 등으로 동반 하락하면서 4.8% 감소했다. KDI는 추석 연휴 이동의 영향으로 조업일수가 4일 줄어든 것을 이유로 꼽으며, 조업일수 등 일시적 요인을 제거하면 산업생산의 증가세는 완만한 수준에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업 생산은 16.6% 감소하며 부진을 지속했고, 소매판매액도 내구재가 승용차의 부진으로 9.4% 감소하면서 증가폭(0.5%)이 전월(5.9%)과 비교해 크게 축소됐다.

9월 설비투자도 –19.3%로 전월(-11.3%)보다 감소폭이 크게 확대됐다. 건설투자도 건설기성의 감소폭이 –16.6%로 전월(-5.4%)보다 크게 확대되고, 건설수주도 6.6% 감소하면서 부진이 지속됐다.

KDI는 “세계 경제는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에서 경기개선 흐름이 점차 완만해지고 있다”면서,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성장세가 견고하지 못한 가운데 대부분의 신흥국 성장률도 기존 전망보다 낮은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