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를 것 없다’는 7번 언급…“제재 해제 위해선 북한도 호응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습.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의 회동이 연기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입장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6 중간선거 다음 날인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대한 질문에 “내년 언젠가”라고 했다가 “내년 초 언젠가(sometime early next year)”라고 답했다.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로 북미협상에 이상기류가 발생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을 일축한 것이다.

앞서 8일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 간의 회동이 연기된 데 대해선 “잡혀지고 있는 여행들(trips that are being made) 때문에 우리는 그것(북미고위급회담 일정)을 바꾸려고 한다”며 “우리는 다른날 만나려고 한다. 회담 일정은 다시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행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지만, 외부 일정상의 이유로 조정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일 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프랑스를 방문하기 위해 오는 9일쯤 출국길에 오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부위원장이 오더라도 지난 5월말~6월초 1차 방미 때와는 달리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은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우리는 북한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서두를 게 없다. 우리는 급할 게 없다. 제재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재는 유지되고 있으며, 미사일과 로켓이 멈췄다. 인질들이 돌아왔다. 위대한 영웅들이 송환되고 있다”며 지난 8월1일 하와이에서 열린 6·25 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에 대해 ‘전몰장병 관련 행사 중 가장 아름다운 행사였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그는 “그러나 나는 서두를 게 없다. 나는 서두를 게 없다. 제재들은 유지되고 있다”고 되풀이하며 “나는 제재들을 해제하고 싶다. 그러나 그들(북한) 역시 호응을 해야 한다. 쌍방향이어야 한다. 그러나 나는 전혀 서두르지 않는다. 서두를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자들을 가리켜 “내가 여기 오기 전에 그들은 70년 넘게 이(북한) 문제를 다뤄왔다. 내가 생각하기에 핵 분야에 있어서 25년간 정도 될 것이다. 그건 긴 기간”이라며 “나는 불과 4~5개월 전에 (6·12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를 떠났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70년 동안 했던 것보다 지난 4~5개월간 더 많은 진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매우 간결하게 말하겠다. 우리는 서두르지 않는다. 제재는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제재는 유지되고 있다’는 표현을 4차례, ‘서두를 것이 없다’, ‘급할 것이 없다’는 표현을 7차례씩 각각 반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