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한국수력원자력 등 단체5개, 개인 45명 공공구매 우수기관 포상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8년 공공구매 촉진대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혁신제품 판로를 열기 위해 인천광역시, 한국수력원자력 등 공공구매에 앞장선 공공기관에게 포상을 수여하고 기술혁신제품을 소개했다.

 

7일 중기부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2018년 공공구매 촉진대회를 열고 공공구매 우수기관 및 유공자 정부포상,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상담회, 공공구매 혁신사례 발표, 공공구매 교육 등을 진행했다.

 

올해 18회째 열린 공공구매촉진대회는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활성화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 공공기관과 구매 담당자 등을 포상하고 여타 공공 기관의 공공구매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다.

 

이날 3개 부문에서 단체 5개와 개인 45명이 공공구매 우수 포상을 받았다. 공공기관 부문에서는 인천광역시, 춘천시, 한국수력 원자력()이 중소기업제품과 기술개발제품의 구매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개인 유공자 부문에서는 이진호 한국전력공사 처장과 오현록 한국토지주택공사 차장이 대통령 개인 표창을 수여받았다. 모범중소기업인 부문에서는 오인석 홍도식품 대표 등 12개사 대표가 공공구매 확대와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중기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중소기업 혁신제품 판로지원을 목적으로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상담회 및 R&D제품 전시회 등 세부 행사가 열렸다. 전시회에서는 시범구매 대상에 선정된 중소기업 R&D제품 전시 10개사 와 함께 제품 설명 드이 이뤄졌다.

 

상담회는 창업혁신기업 80여개사와 시범구매 사업에 참여하는 공공기 구매담당자간 1:1 방식으로 시범구매 방법 및 구매제품 상담 등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는 한국산학연협회,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공항공사, 한전KPS, 한전KDN, 한국환경공단 등이 참석했다.

 

이밖에도 중기부와 조달청 담당자가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공공구매제도에 대한 교육을 열었다. 공공구매제도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를 도입하고 혁신제품 공공구매 확대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공부문이 중소기업 혁신성장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신규 정책 도입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앞으로 중소기업 혁신제품들이 공공조달시장을 거쳐 민간과 해외시장을 진출하는 혁신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