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슈 '건강보험' 투표에 가장 많은 영향 끼친 정책 꼽혀

사진=연합뉴스

6(현지시간) 주요 언론사가 발표한 중간선거 출구조사 결과 미국 국민들은 이번 선거에 영향을 끼친 정책으로 건강보험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은 건강보험과 총기규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은 이민정책과 경제호황을 각각 주요 이슈로 내세웠다.

 

또 투표자 절반 이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고 답했다. 모두 민주당에 유리한 내용으로 출구조사가 실제 투표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CNN 출구조사 결과 응답자 56%는 미국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41%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각각 답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서는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55%, ‘지지한다’(44%)는 응답보다 11%포인트 높았다.

 

투표에 영향을 준 정부 정책으로는 건강보험(4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이민정책(23%), 경제(21%), 총기정책(11%) 순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정책에 대해서는 찬반 입장이 팽팽히 갈렸다. 48%너무 강경하다고 답한 반면 32%옳다’, 16%충분히 강경하지 않다고 답했다.

 

워싱턴포스트(WP) 출구조사에서는 응답자 56%가 지지 후보를 지난 9월 이전에 결정했다고 밝혔다.

 

투표에 가장 영향을 이슈로는 건강보험(44%)이 가장 많았다. 트럼프 대통령(43%), 이민정책(36%), 경제(34%), 세금(22%) 등이 뒤이었다.

 

응답자의 78%는 미국 경제 상황이 긍정적이라고 했고, 56%는 미국이 전체적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AP통신 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들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로 건강보험(26%)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이민(23%), 경제(19%), 총기 정책(8%), 환경(7%) 등의 순이었다.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5%좋다, 34%좋지 않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4%는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투표하는 이유라고 답변했다.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는 응답은 36%였다.

 

NBC방송 출구조사에서는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41%가 건강보험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민(23%), 경제(21%), 총기 정책(11%)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 56%는 미국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답했고, ‘올바른 방향이라는 응답은 41%에 그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