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심천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대공방’과 상호진출 지원

벤처기업협회가 6일 중국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벤처기업협회


벤처기업협회가 중국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인 대공방(iMakerbase)과 손잡고 국내와 중국 스타트업 교류에 나선다.

 

6일 벤처기업협회 중국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대공방과 한-중 하드웨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의 상호 진출 지원 및 기관 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공방은 중국 정부가 공인한 엑셀러레이터 중 하나다. 대공방은 중국 심천시 내 메이커 스페이스 6곳을 운영하고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작업 공간으로, 일반 개인도 최종 완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는 개인 제조업을 가능하게 하는 곳이다.

 

현재 대공방은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디자인, 공급사슬, 마케팅, 투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이탈리아, 영국, 일본팀 등 하드웨어 스타트업 40여곳을 보육 중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혁신기술을 지닌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양국 진출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각 기관이 갖고 있는 인큐베이팅, 교육, 홍보, 컨설팅, 파트너 매칭 등을 공유하고 하드웨어 벤처기업을 위한 양국 정부기관 및 대기업과의 협력프로그램을 주선할 예정이다.

 

김영수 벤처기업협회 사무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에게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시제품 생산 및 중국 내 유통채널 확보 등 초기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과 성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