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1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함께 잘 살자’ 정책기조 계속돼야”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포용국가’를 강조하며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국민의 노력으로 우리는, ‘잘 살자’는 꿈을 어느 정도 이뤘습니다. 그러나 ‘함께’라는 꿈은 아직 멀기만 하다”며 “이제 우리는 경제적 불평등의 격차를 줄이고, 더 공정하고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그것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길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3대 경제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을 언급하면서 “구조적 전환은 시작했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며 “‘함께 잘 살자’는 우리의 노력과 정책기조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안전망, 복지, 공정한 기회, 정의로운 결과 등이 보장된 국가가 ‘포용국가’라고 설명하면서 “포용적 사회, 포용적 성장, 포용적 번영, 포용적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 우리 사회의 가치와 철학이 될 때 우리는 함께 잘 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2019년 470조5000억원 규모의 예산의 특징과 주요 내용을 ▲일자리 예산 22%증가 ▲혁신성장 예산 ▲가계소득‧사회안전망 강화 예산 증가 ▲국민 안전‧삶의 질 관련 예산 등으로 구분해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작년에 3%대의 경제성장을 달성했지만 올해 다시 2% 대로 되돌아갔다. 여러해 전부터 시작된 2%대 저성장이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재정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 여력이 있다면 적극적인 재정운용을 통해 경기 둔화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일자리,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같은 구조적인 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IMF, OECD 등 국제기구들도 재정여력이 있는 국가들은 재정을 확장적으로 운영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자리 예산과 관련해서는 “올해보다 22% 증가한 23조 5000억 원 배정했다”며 “청년, 여성, 어르신, 신중년,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만드는데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정부 2019년 예산안, 일자리‧혁신성장‧사회안전망‧안전 등 예산 집중

 

문 대통령은 정부 예산안에 청년 일자리와 관련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7000억원‧대상자 18만 8000명으로 확대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자 23만명 등이 담겼고, 신중년 맞춤형 훈련 지원, 어르신 일자리 61만개, 아이‧어르신‧장애인 돌봄 일자리 13만6000개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일자리도 2500개 신설‧2만개 확대, 중증장애인 현장훈련‧취업 연계 지원고용사업 5000명으로 확대됐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예산을 크게 늘렸다”면서 “연구개발 예산을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한 총 20조 4000억원으로 배정했다”고 말했다.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의 3대 전략분야와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 드론, 핀테크 등 8대 선도 사업에 총 5조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청년 창업에도 시제품 제작, 마케팅 등에 필요한 자금을 바우처 형식으로 최대 1억원까지 받을 수 있게 했고, 기업 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일자리창출촉진자금 신설‧창업성공패키지 지원 확대 등 예산 활용 방안을 밝혔다.

규제혁신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의료기기, 인터넷은행, 데이터경제 분야에서 규제혁신이 이뤄졌다”며 “한국형 ‘규제 샌드박스’는 기업의 신기술과 신제품의 빠른 출시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계소득 상승‧사회안전망 강화 예산에 대해서는 근로장려금(EITC) 예산을 3조 800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연령 기준 폐지‧소득 재산 기준 완화 등을 통해 지원대상을 334만 가구로 크게 늘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자영업을 하는 115만 가구도 똑같은 혜택을 받는다”며 “최대 지원액도 단독가구는 85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홑벌이 가구는 200만원에서 260만원으로, 맞벌이 가구는 25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늘어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생계·의료·주거·교육 등 기초생활 보장 예산 12조 7000억원을 배정, 소득 하위 20% 어르신 150만명과 생계·의료급여 수급대상 장애인 16만명에게 내년 4월부터 월 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만 18세 미만) 월 20만원으로 인상, 만 24세 이하 청소년인 한부모에게 지원되는 아동양육비도 월 35만원으로 인상, 보호종료 아동 월 30만원의 자립수당 추가 지원, 일자리 안정자금 2조 8000억원, 소상공인 간편 결제시스템 구축 및 100만 점포 지원, 저금리 특별대출 2조원, 신용보증 2조원 확대, 1인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고용보험료 지원 대상 대폭 확대 등 계획도 내놨다.

국민의 안전‧삶의 질 상승 예산과 관련해서는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 2조 2000억원, 국민체육센터, 도서관, 전통시장, 주차장 등 생활 사회안전망(SOC)과 어촌‧어항 현대화를 지원하는 ‘어촌뉴딜300’ 등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는 올해보다 50% 증가한 8조 7000억원을 생활SOC에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아이돌봄서비스 지원대상‧사용시간 확대, 국공립 어린이집 450개 신설, 국공립 유치원 1000개 학급 확충, 출산급여 지원대상 확대, 육아휴직 혜택 확대, 신혼부부 임대주택‧신혼희망타운 도입 등을 언급하며 ‘포용국가’ 예산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방 예산에 대해 “포용국가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이끄는 또 하나의 축은 평화의 한반도”라며 “평화야말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방예산을 올해보다 8.2% 증액했다”며 한국형 3축 체계 등 핵심전력 투자 확대, 국방 연구개발예산 확대, 험지 근무 장병 복지 확대, 군 의료체계 정비, 남북 간 철도‧도로 연결, 산림협력, 이산가족상봉 등 관련 예산 지출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