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 국감서 북한 관련 정보 동향 언급…최근 2년간 첨단기술 해외 유출 40건 적발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관계자들이 자리에 앉아 있다. (왼쪽부터) 이석수 기획조정실장, 서동구 1차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균 2차장, 김준환 3차장.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당시 북미 간 합의한 풍계리 핵실험장 외부참관단 방문에 대한 준비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은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북한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정밀 추적 중으로, 북한이 비핵화 선행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일부 철거한 가운데 외부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 및 정보활동을 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보고했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민기 의원은 밝혔다.

이에 국정원은 영변 5MW 원자로를 비롯한 핵‧미사일 시설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고, 현재까지 큰 변화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남북 긴장 완화 속에서 대북 조기 경보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본격적인 비핵화에 대비해 핵·미사일 관련 시설에 대한 정밀 추적과 함께 핵·미사일 검증과 폐기를 위한 정보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정원은 북한의 정보‧금전 탈취를 위한 해킹 활동을 지속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특히 사회적 현안을 소재로 한 해킹 메일 유포 등을 통해 국내외 컴퓨터를 해킹하고 가상통화 채굴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국정원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안보 관련 정보 수집을 위한 해킹이 증가하고 스마트 기기, 인공지능 기술 등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9월 말까지 집계된 공공기관 전산망에 대한 해외 침해 사건은 650건이고, 2016년 3500건, 2017년 1970여건 등이었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한편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첨단기술 해외 유출과 관련한 국정원의 보고도 있었다.

정보위 자유한국당 간사 이은재 의원은 “국정원이 작년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40건의 첨단기술 해외 유출사건을 적발했는데, 이 중에는 해외 유출 시 국가 안보와 국민 경제에 특히 영향을 미치는 국가 핵심 기술도 7건 포함돼 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원이 최근 2년간 적발한 40건의 첨단기술 해외 유출사건 중 70%(28건)는 중국으로의 유출이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