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차 한국․호주경제협력위원회’ 개최…제임스 최 주한 호주대사 등 170여명 참석

30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호 기업 및 정부 관계자 약 1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9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서 마크베일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과 호주 경제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양국 간 경제협력의 지평을 넓히자고 다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호-한 경제협력위원회(AKBC)와 함께 30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39차 한국․호주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양국 간 민간 경협위 설립 40주년을 앞두고 한국 개최시마다 서울에서 추진해 왔던 것에서 벗어나 양국의 협력을 강화하자는 의미로 지방 도시인 부산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선 환경이슈가 세계적 아젠다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양국 간 미래에너지에 대한 협력을 집중 논의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로 전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는 리튬 광산 개발에 대한 논의를 비롯, 작년에 이어 올해도 친환경 원료인 LNG에 대한 협력 방안 등을 다뤘다. 작년 호주 정부의 LNG 수출 제한에 대한 한국 민간 경제계의 우려를 호주 측에 전달한 데에 이어 올해는 보다 상호 윈윈의 관점에서 양국 모두의 관심사인 미래 에너지에 논의를 집중한 셈이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올해 들어 전경련은 중요한 국제회의를 몇 차례 지방에서 개최하면서 지방경제 활성화와 지방도시 홍보 등 민간외교관 역할을 해오고 있다금번 호주경협위이 역시 약 40년간 지속되어온 양국 간 민간회의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를 새롭게 만들어 보고자 이 곳 부산을 찾게 됐다고 금번 부산 개최의 의미를 강조했다.

 

합동회의 하루 전인 29일 진행된 환영만찬에서 최정우 한국측 위원장(포스코 회장)은 만찬사를 통해 호 경협위가 양국 경제협력의 중요한 모멘텀마다 큰 역할을 해왔다민간차원의 국제교류를 약 40년간 꾸준히 해나간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라고 양국 간 민간 경협위의 의의를 강조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한국 측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정현민 부산행정부시장, 박기식 부산경제진흥원 원장, 이상기 GS건설 인프라 부문 대표 등이, 호주 측은 마크베일 위원장, 존워커 맥쿼리코리아 회장 등 양국에서 17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