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세계 최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25조원의 경제유발 효과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전북 군산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북 새만금 일대에 대규모 태양광·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전북 군산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오는 2022년까지 전북 새만금 간척지에 4GW(기가와트)급 태양광·풍력 단지가 들어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 축사에서 “27년 간 긴 어려움을 딛고 새만금에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와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가 건설된다”며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개막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작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전체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5%에 달하고, 중국만 해도 25%가 넘는다. 거기에 OECD 국가들은 작년 신규 발전설비의 73%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할 정도로 재생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그에 비해 우리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8%에 지나지 않고 그나마 절반 이상이 폐기물 발전이다. 새만금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앞서 2030년까지 국내 전체 발전량의 20%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내용의 '재생에너지 3020 프로젝트'를 공약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업에게 대규모 내수시장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개발 사업 진행에서 각 지역마다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주민들의 의견을 잘 듣고 조율해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이번 사업에 약 10조원의 민간 투자자금이 유입되고, 약 200만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향후 일자리 10만개 창출, 연관 기업 100개 유치 등 25조원의 경제유발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