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코리아 “동일 조치 취하기 위한 절차 진행 중”…전문가 “늑장 대응 처벌 위한 법 필요”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메르세데스-벤츠가 이미 한 달 전에 독일 현지에서 시작한 배출가스 관련 리콜이 국내선 여전히 감감무소식이다. 시사저널e 취재 결과, 벤츠 코리아는 배출가스 관련 리콜을 주관하는 환경부에 리콜 계획서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벤츠의 국내 소비자 차별 비판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지난해 여름 디젤회담 직전 벤츠 모회사 다임러는 자체적으로 약 300만대 디젤차에 대한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 계획을 내놨다. 당시 벤츠는 배출가스 배출량을 조작하진 않았지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리콜을 결정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벤츠는 지난해 내놓은 리콜 계획에 따라 지난달 독일 현지에서 GLC 220d, C220d 등 일부 차종을 대상으로 리콜에 돌입했다. 지난달 15(현지시간) 독일 DPA통신에 따르면 벤츠의 모회사 다임러는 자사 디젤 차량에 대한 SW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다임러는 수십만대 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새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벤츠가 독일에서 SW 업데이트 리콜에 돌입한 것과 달리, 국내서는 아직 관련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벤츠코리아는 지난달 곧 국내서도 동일 리콜을 시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지만, 아직 환경부에 리콜계획서조차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해당 차량에 대해 벤츠가 리콜 계획서를 제출한 사실은 없다올 연말쯤 리콜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내에는 C200d 차종과 C220d GLC220d 차종 등 리콜 대상 차량이 최소 28000여대가 유통됐다.

 

벤츠의 국내 리콜 서비스가 지연되며 국내 소비자 차별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벤츠는 지난해 죽음의 에어백으로 불렸던 타카타 에어백 리콜 관련해서도 국내서 늑장 대응했다는 비판에 직면한 바 있다.

 

서울시 강동구에 거주하는 벤츠 C220d 차주 노아무개씨(32)나를 포함해 국내 소비자들이 배출가스 관련 이슈에 둔감한 것은 사실이지만, 타카타 에어백도 그렇고 같은 가격을 주고 차량을 구매하는데 서비스가 늦게 이뤄지는 것은 도통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리콜이 비용과 직결된 문제인 탓에 업체들이 최대한 리콜을 지연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배출가스 관련해 유럽과 한국의 기준이 다름 점이 별로 없음에도 리콜이 지연되고 있다. 늑장 리콜을 처벌하기 위한 법이 필요하다법규가 소비자 위주로 돼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피해를 본다고 말했다.

 

벤츠 코리아는 이에 대해 현재 현재 국내서도 동일 조치를 취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독일에서 소프트웨어를 받고 분석한 후에 리콜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일에서 소프트웨어를 이미 받은 상태냐는 질문에는 답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