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日천재지변에 영업 차질, 대형사 中 운수권 노선 운용해 실적 기여 예상…“중국 여객 회복세에 선제적 대응 중요”

/그래픽=이다인 인턴디자이너

중국 정부의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해빙 기조가 두드러지면서 대형항공사(FSC)가 중국 여객 회복세를 톡톡히 누릴지 관심사다. 고유가, 환율 악재로 업황이 어두운 가운데 저비용항공사(LCC)보다 다수의 중국 운수권 배분 노선을 확보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이 여객 회복 수혜를 누려 외형 보전에 유리할 것으로 관측되는 까닭이다.

 

업계는 중국 여객 회복세에 주목, 신규 취항과 노선 복항은 물론 내년 운수권 배분 시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18일 국토부 및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여객은 75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여객(699만명) 대비 8.3% 소폭 증가했다. 사드 제재 여파 이전 2016년 상반기 여객 실적(964만명)에는 아직 21%가량 못 미치고 있지만 회복세는 가파르다. 지난 8월에만 중국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24.9% 증가한 158만명으로 기록됐다. 이와 함께 최근 중국 정부가 상하이 지역 내 단체관광을 일부 허용하는 등 호혜적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항공업계도 반색하는 분위기다.

중국 노선의 시장 점유율 1위를 다투는 대형항공사들은 이 같은 여객 회복 수혜를 그대로 받는 모양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중국 지역 탑승률은 전년 대비 4%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지난 8월 탑승률은 전년 대비 3%포인트 상승한 80%를 달성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지난 7월부터 지난달까지 80% 이상의 견조한 탑승률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 8월엔 전년 대비 3.5% 증가한 34만5206명을 실어 나르며 87.4%의 탑승률을 기록했다. 


주요 운수권 필요 지역을 독점한 대형항공사는 LCC에 비해 운용하는 정기 노선이 많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노선 각각 36개, 24개 노선을 확보한 반면 LCC 선두를 달리는 제주항공은 13개 노선을 운용하고 있다.

이에 증권가에선 FSC와 LCC의 3분기 실적 차가 두드러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고유가에 따른 유류비 상승, 환율 악재로 업황이 어두운 가운데, LCC가 주력하는 일본 노선에선 천재지변으로 인한 결항이 잇따른 까닭이다.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LCC간 노선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도 관측된다. 업계 선두를 달리는 제주항공, 진에어의 국제여객 노선별 매출 비중 중 동남아‧일본 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0.1%, 62%에 달한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경기둔화 국면에서 지방발 관광수요의 위축이 불가피하고, 중국노선의 운수권이 다양하지 않은 LCC가 상대적으로 기재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져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성수기 장거리 국제여객 수요가 견조하고, 중국노선 회복에 따른 기재 운영 효율성 증대로 일본노선의 부진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LCC 역시 중국 노선 회복세에 주목, 노선을 확대하거나 운항 재개에 나서고 있다. 제주항공은 올해 옌타이, 하이커우 노선을 신설하고, 이스타항공도 사드 여파로 운항을 중단했던 청주발 중국 노선 4개의 운항 재개에 나섰다. 다만 운수권 배분 지역이 아닌 자유항공화 지역 중심으로 신규 취항을 이어가고 있어 아직 대형사와의 노선 운용 규모 면에서 격차를 크게 줄이진 못했다. 

아울러 내년 운수권 배분시점에 국토교통부가 중국 노선 운수권 보장방침을 철회할 경우 이 같은 운수권 격차가 더욱 벌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토부가 중국 운수권 의무사용기간을 원복할 경우 올해 20주 운항 스케줄을 이행하지 못한 일부 LCC의 경우 운수권을 반납해야 하는 까닭이다. 반면 대형항공사들은 올해 모든 중국 노선에 정기편을 운항 중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내년 중국 베이징 신공항 개설을 앞두고 운수권 배분이 확대될 수 있는 전망도 나오지만 현실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보장은 거의 없다. 이미 서울-베이징은 주 45회 운수권을 받아 포화된 상태”라며 “다만 중국 항공사가 새롭게 운수권을 배분받아 취항할 경우 뒤늦게 국토부 등이 움직였던 사례는 있다. 국토부에서 중국 정부에 지속적으로 운수권 확대를 요구할 경우 지방 노선을 열어줄 가능성도 미약하게나마 점쳐진다. 중국 여객 회복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업계는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