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금리인상 소수의견 증가

한국은행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달 기준금리를 기존과 동일한 연 1.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기준금리 동결에도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늘어나면서 내달 금통위에서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 /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금융시장에서는 예상했던 결과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다만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늘면서 내달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 통화정책방향에서는 '신중히'라는 문구가 삭제됐다는 점도 금리인상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는 평가다.

 

한국은행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달 기준금리를 기존과 동일한 연 1.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0.25%p 상향 조정한 이후 이번 금통위까지 8차례 금리를 동결했다.

 

금융시장에서는 이번 금통위를 두고 예상했던 결과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금통위를 앞두고 금융투자협회가 채권시장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5%가 동결 전망을 지지했다. 

 

금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채권 시장은 금리 동결 결정이 알려진 뒤 강세 전환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날 3년 국채선물은 금리 동결 발표 전 108.38까지 하락하기도 했으나 금통위 결과가 전해진 11시경을 전후로 108.54로 상승했다. 

 

◇한국은행,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시 금리 올린 적 없어

 

금융시장에서는 한국은행이 이날 함께 발표한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에 금리인상에 부담을 느낀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금융 안정을 추구하는 한국은행이 국내 경제 성장률이 정체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는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서다. 실제로 한국은행은 경제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하면서 금리를 올린 적이 한 차례도 없다. 

 

이날 한국은행이 금리 동결 결정과 함께 발표한 경제성장률 전망에서는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모두 2.7%로 전망했다. 지난 7월 발표한 하반기 성장률 전망에 비해 올해와 내년 모두 각각 0.2%p, 0.1%p 하향 조정된 셈이다. 한국은행은 7월 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2.9%로 2019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8%로 내다봤다. 

 

경제성장률은 하향 조정과는 별개로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인상을 지지하는 소수의견은 늘었다. 지난 금통위에서도 금리인상 필요성을 주장했던 이일형 위원과 함께 고승범 위원이 소수의견에 동참했다.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늘어나는 것은 금통위원 사이에서도 기준금리 인상에 공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판단이 가능하다. 

 

채권시장 관계자는 "이번 금통위에서 동결 전망이 다수였기 때문에 금통위 결과가 알려지면서 강세가 나타났다"며 "다만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증가하면서 다음 금통위에서 금리인상 가능성도 확대됐다"고 지적했다.

 

◇내달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 결정…인상 가능성에 무게

 

내달 진행될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에 무게가 실릴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지난 2017년 이후 연간 금리 결정 횟수를 12회에서 8회로 줄이면서 올해 예정된 금통위 금리 결정 회의는 다음달 한차례뿐이다.

 

한국은행은 11월 금통위를 끝으로 올해 기준 금리 조정이 불가능한 반면 미국 연준은 오는 12월 한차례 더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한차례 더 인상할 경우 한미 금리차는 1.00%p로 벌어지게 된다. 한국은행이 계속해서 국내 기준금리를 동결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이날 금통위 종료후 발표된 통화정책방향에서 '신중히'라는 표현이 삭제된 점도 금리인상의 신호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은 통화정책방향에서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동안 통화정책방향에서 "신중히 판단할 것"이라는 표현에서 변화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방향에서 ‘신중히’ 문구를 뺀 것은 금융안정에 종전보다는 더 역점을 두어야 할 상황이 가까워졌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거시건전성 정책이 가장 주된 금융불균형 해소 정책이라는 데에는 이론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