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감시과, 변양균 부인 차량 할인 제공 관련 자료 파악 후 본격 조사 여부 결정지을 듯…효성 “이미 내부적으로 징계 끝난 사안”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벤츠 딜러사인 더클래스효성이 참여정부 고위 간부 배우자에게 40%의 할인율을 적용해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일단 공정거래위원회 제조업감시과가 관련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제조업감시과는 자동차 등 관련 산업 분야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감시하는 곳이다.

 

해당 과에서 아직 해당 건에 대해 본격적으로 조사를 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내용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조사 진행 상황에 따라 담당 부서가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클래스효성이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배우자인 박모씨에게 회사마진율 12%보다도 높은 41.6%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추 의원실에 따르면 더클래스효성은 지난해 변 전 실장 부인 박모씨에게 벤츠E300신형 모델 차량을 판매하며 회사 지원금 450만원, 재구매 지원금 72만원, 고객 지원금 2797만원 등 총 지원금 3320만원을 지급했다.

 

여기서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고객지원금이다. 재구매지원금 등은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적용되기도 하는 항목이나 고객지원금을, 그것도 잘 팔리는 모델에 대해 2797만원씩 지원하는 것이 이례적이라는 지적이다.

 

벤츠는 기타 경쟁사들과 달리 일반 고객들에게 할인혜택이 적은 것으로 유명하기에 업계에선 더욱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인다. 한 수입차 판매업계 관계자는 벤츠, 특히 E클래스는 할인이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한데 실제로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나갔다면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할인 산정을 할 때 개인이 마음대로 하는 게 아니라,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영업직이 개인적으로 저 할인가로 E클래스를 팔았다면 정말 이례적인 것이라고 전했다.

 

효성 측은 벤츠 VIP 특혜 논란은 개인 일탈이고 이미 내부적으로 징계가 끝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효성 관계자는 관련 사안은 올해 5월 내부감사에 적발된 건으로 더클래스효성의 대표이사는 평가반영 손실액 절반배상, 담당 임원은 정직3개월 및 손실액 절반배상 징계를 받았고, 해당 손실분 전액을 523일 회사에 변상 조치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허나 해당 건에 대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들여다보겠다고 한 만큼, 더클래스효성은 공정위 검토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입장이다. 추혜선 의원실 관계자는 차량을 출고할 때엔 회사 결제를 받아야 하고 영업팀 뿐 아니라 재무팀 등 다른 부서도 승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일탈로 보기는 힘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더클래스효성은 사실상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더클래스효성은 에이에스씨(93.04%), 조현준 효성 회장(3.48%),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3.48%)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에이에스씨는 조현상 효성 총괄 사장이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8월 공정위가 일감몰아주기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회사를 발표할 때 이름을 올린바 있다.

 

한편 추혜선 의원은 배기영 더클래스효성 대표를 오는 25일 열릴 공정거래위원회 종합감사 증인으로 신청해 해당 논란이 어떻게 정리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