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과 인터넷 설치 논의, 실현 시 북한 첫 우리국민 인터넷 사용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개성공단에 설치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문을 연지 1개월이 지난 가운데, 남북은 단순 유·무선 통화를 제외한 남북 간 대면 연락·협의가 60회 이상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에 따르면 14일 개소한 연락사무소에서는 15일까지 지난 한 달간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전종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부위원장 간 소장회의가 2회, 김창수 사무처장과 황충성 조평통 부장 간 부소장급 회의가 10차례 이상 진행됐다.

또 매일 오전·오후 정례 연락관 협의가 지금까지 30회 이상 이뤄졌다. 평양에서 열린 10·4선언 공동기념행사를 앞둔 지난 3일에는 남북 간 대면접촉만 7차례 진행되기도 했다.

김창수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은 16일 연락사무소 개소 한 달을 맞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을 통해 “남북이 하루 평균 2회 이상 대면접촉을 한 것”이라며 “연락사무소가 365일 24시간 소통 채널로서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다. 역대 정부가 추진해온 남북 간 상주연란기구 설치 구상이 실현 단계로 진입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연락사무소 2층에는 남측 인원이, 4층에는 북측 인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대면접촉 외에도 수시로 직통전화(남북 사무소 간 2회선·숙소 간 1회선)나 무전기를 통해 유·무선으로 통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야간에는 직접 상대 숙소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처장은 “지난달 27일 밤 9시45분, 북측에서 우리측 숙소를 찾아와 10·4선언 공동행사 개최를 긴급 제안했다. 주·야, 휴일·주말 공백 없이 지속적으로 상시 연락체계가 유지되고 있다”며 “연락사무소가 새로운 남북 간 협의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무엇보다 북측도 남북 간 상시연락체계의 정착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락사무소는 그동안 10·4선언 준비와 남북고위급회담 관련 대표단 명단 교환 등의 업무를 진행해왔다. 오는 22일 진행될 산림협력분과회담과 이달 하순 보건의료분과회담 및 체육회담 등이 모두 연락사무에서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연락사무소에서는 현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지만 조만간 남북 간에 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등에 상주하던 우리 국민이 인터넷을 상시로 사용할 수 없었던 만큼, 남북이 인터넷 사용에 합의하면 북한에서 우리 국민의 첫 인터넷이 사용될 전망이다.

김창수 처장은 “북측에 인터넷 사용을 제안했고 북측도 협의하자고 하고 있다”며 “KT에서는 기술적·보안상 문제는 별로 없다고 한다. 인터넷은 일단 북한 통신망을 이용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