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르피가로 인터뷰 “종전선언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 시발점”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열린 재프랑스 동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비핵화 이행과 함께 미국의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체제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일간지 르피가로와 인터뷰에서 “북한은 자신이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성실히 계속 이행해 나가야 하며 미국은 북한의 안전보장과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할 만한 상응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남북 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 가능하며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나 대북제재 완화도 협의 가능할 것이다. 궁극 목표는 북한이 모든 핵 시설은 물론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을 모두 폐기하는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데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세 차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눴다.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으로 생각한다”며 “나의 9월 방북 시 김 위원장은 세계 언론 앞에서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직접 발표했다. 비핵화는 이제 북한 내부서도 공식화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년 핵 협상사 최초로 남북·북미 정상이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국제사회에 약속했다”며 “북한은 국제 제재로 인해 실제로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핵화 합의를 어길 경우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받게 될 보복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인권 개선에 대해 “최근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한 북한과의 교류·협력 강화가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개선에 실효성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인류 보편 가치인 인권을 중시하며 국제사회 및 민간부문과 협력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