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GTX·위례전철사업 등 주목…전문가들 “구체적인 계획 세워 시간 관리 해야해”

3기 신도시 택지 공개를 앞두고 2기 신도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자 정부가 2기 신도시에 추가 교통망 대책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3기 신도시 택지 공개를 앞두고 2기 신도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자 정부가 기존 신도시에 추가 교통망 대책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널뛰는 집값을 잡기 위해서는 기존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미뤄졌던 사업들이 다시 본궤도에 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연말 3기 신도시 택지지역을 발표할 때 2기 신도시 광역 교통대책을 함께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2기 신도시 교통대책을 발표해 현재 살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며 “앞으로 신규택지 공급은 그 지역의 교통 인프라도 함께 공급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2기 신도시 주민들은 제대로 된 교통대책 없이 3기신도시를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지난 7일에는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 200여명이 3기 신도시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김 장관의 발언에 따라 그동안 속도를 내지 못한 2기 신도시 광역교통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현재 광역교통개선 대책 후보 중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사업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다. 서울과 30㎞ 이상 떨어져 있는 경기도 김포·파주·화성 등 2기 신도시의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촐·퇴근시간을 줄여주는 광역급행철도 체계가 확충돼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현재 3개 노선 중 GTX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은 올해 말 착공할 예정이며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과 C노선(수원~양주)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일정이 미뤄지면서 논란을 빚어온 위례신도시 전철 신설 사업도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현재 위례신도시에서는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서울 강남구 신사역) △위례과천선(위례신도시~경기 과천) △위례선(노면전차) △8호선 위례역 (구 우남역) 등 4개의 사업이 계획됐다. 하지만 낮은 사업성 때문에 10여년째 표류하던 사업 계획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위례신도시 상권은 착공이 늦어지면서 자리를 잡지 못해 대로변에 위치한 건물 1층에서도 ‘임대 문의’가 적힌 빈 점포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위례신사선 추진 여부는 이달 중 확정될 전망이다. 개통이 지연된 위례과천선 사업은 국가 시행 사업으로 추진된다. 지난 6월에 무산된 위례선 사업 진행시기와 위례역 개통시기는 아직 불투명하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교통 인프라 확충 대책을 마련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은 “취지는 좋으나 신도시의 교통 인프라 확충은 예비타당성 조사, 부지 선정 등의 관련 절차로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며 “해외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광역교통 등의 기반시설보다 아파트를 먼저 짓기 때문에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GTX를 비롯한 수도권 광역교통 사업을 빠르게 진행하려면 정부가 하루빨리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