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KT “필요한 업무 수행 중”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KT민주동지회, KT업무지원단철폐투쟁위원회 관계자들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황창규 회장 퇴진 및 KT업무지원단 철폐 기자회견을열고 있다. / 사진=KT민주동지회
“평소 해보지 않은 업무를 시키고, 200km나 떨어진 곳에 가서 단말기 제거 작업을 하라고 시킵니다. 방송국 기자에게 방송국 청소를 시키는 것과 마찬가지죠. 기존 업무와 무관한 일을 무리하게 지시하죠. 알아서 회사를 그만 두라는 겁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KT민주동지회, KT업무지원단철폐투쟁위원회가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황창규 KT회장 퇴진과 KT업무지원단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KT업무지원단은 지난 2014년 황 회장이 취임한 뒤 만들어진 신설 조직이다. 박철우 KT민주동지회 의장은 “황 회장 취임 직후 8304명의 직원을 퇴출한 뒤 업무지원단을 만들어 명예퇴직 거부자들 291명을 배치해 허드렛일을 시키고 있다”며 “직원을 감시하기 위한 업무지원단은 황 회장의 불법경영, 노사탄압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또 “이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임에도 기사화, 여론화가 잘 되지 않았다. 오지로 발령 나 생전 해보지 못했던 허드렛일을 하고 있는데 그것이 4년 넘게 계속되고 있다”며 “이제는 업무지원단이 철폐돼야하기 때문에 정기 국정감사를 앞두고 강력하게 주장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KT업무지원단이 해체되어야 하는 이유로 ▲조직의 비생산성·비효율 극대화, ▲상시 구조조정에 대한 위기감 조성, ▲무리한 차량운행으로 인한 산재 속출, ▲노조선거 개입 부당노동행위, ▲성희롱 은폐 의혹, ▲자회사 노동자 착취를 꼽았다.

특히 KT업무지원단은 기존 퇴출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 있어 민주동지회원 여부, 노동조합 성향 등을 분석해 감시·통제하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를 통해 노조 활동가들을 업무지원단으로 몰아넣어 노조활동 위축과 불법 경영을 자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4년 당시 291명으로 구성됐던 KT업무지원단은 현재 197명으로 100명 가까이 줄어들었다. 업무지원단은 노조 내부에서 민주적 활동을 하고 있는 민주동지회원과 이들에게 협조적인 직원들로 구성돼 있다. 간부, 스텝과 직원 비율이 1:2로, 직원을 감시하기 위한 비정상적인 조직이라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또 정상적으로 원래 근무하던 부서로 돌아간 경우는 단 1건도 없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한 KT민주동지회 관계자에게 인사이동에 대해서 묻자 대답대신 고개를 돌렸다. 이내 눈시울이 붉어진 이 관계자는 “아파서 암 투병하거나 성폭력에 연루된 이들만 다른 부서로 이동됐다”며 “업무지원단에서 사건이 발생하면 더 문제가 커지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만 인사이동을 허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KT업무지원단 철폐 관련 논란은 해묵은 이슈다. 4년 넘게 운영돼 오면서 각종 잡음이 많았다. KT업무지원단 철폐를 요구하는 이들은 촛불 정부가 들어선 지 1년 5개월이라는 시간이 흐른 만큼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이에 대해 KT 측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철폐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KT 관계자는 “업무지원단은 2014년 명예퇴직 후 조직개편 과정에서 현장업무 공백을 보완하기 위해 노사 간 합의에 의해 신설된 조직”이라며 “KT그룹 상품 판매, 임대단말 회수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설명했다.

이어 “만약 업무지원단 부서를 폐지할 경우 노동조합을 포함한 이해관계자 의견도 검토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노동조합에게서 관련 요청사항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